서귀포시민공동대책위, "국세청 산하 3개기관 이전 촉구"

 


▲ 서귀포시 지역 74개 단체들이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지연 시민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정부기관이 제주 이전을 지연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공동 대응에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 ⓒ제주의소리

 

좌초 직전인 제주혁신도시 구하기에 서귀포시 74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직접 나섰다. 정부를 상대로 한 궐기대회나 시민청원 활동 등 강력한 투쟁을 예고하기도 했다.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작업 지연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서귀포시 74개 단체들이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지연 시민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시민공동대책위(홍명표 공동대책위 상임대표)는 28일 오전 10시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난 2008년 12월30일 대통령직속지역발전위원회에서 승인된 국세청 산하 국세공무원교육원 등 3개 기관은 3년이 지나도록 현재 청사를 매각하지 않고 있다”며 “국세청 산하 3개 기관의 완전한 이전 등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완료시까지 강력한 대정부 투쟁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민공동대책위는 “이들 국세청 산하 3개 기관은 이미 정부의 혁신도시특별회계 예산으로 이전 사업비까지 확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토지매입도 하지 않는 등 이전사업을 추진할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공동대책위는 “제주혁신도시에 이전키로 됐던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난 9월 23일 열린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에서 대구로 이전 결정하면서 제주에는 교육.연수기능만 이전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따라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인원 축소로 그 기능과 역할도 상당히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공동대책위는 “이에 따라 서귀포시민들은 서귀포시 비전21 등 74개 시민사회단체로 공동 대책위를 최근 구성했다”며 “앞으로 규탄대회 및 청원활동 전개, 청와대 등 관계기관 항의방문 등을 실시해 당초 정부가 승인했던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완전한 이전이 완료될 때까지 대정부 투쟁활동을 전개하겠다”고 공언했다.

공동대책위는 “제주혁신도시가 성공을 거둬야만 서귀포시의 활성화가 가능하다”며 “앞으로 우리 서귀포시민들은 제주혁신도시 진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상황마다 역량을 모아 행동을 통해 제주 혁신도시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사활을 걸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공동대책위는 오는 30일 오전 10시 제주혁신도시 현장에서 ‘국세청 산하 3개 기관 등 공공기관 이전 촉구 시민 규탄대회’를 열고 제주이전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국세청 산하기관들을 강력 규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조기이전을 촉구하는 서귀포시민 5만명 서명운동에도 곧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