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민 30일 규탄대회서 국세청 3개기관 조속이전 촉구
“혁신도시가 아니라 유령도시 될 것” 배신감·분노 쏟아져

제주혁신도시 좌초 위기에 대한 서귀포시민들의 배신감과 분노는 무책임한 정부와 국세청으로 향했다.

“제주혁신도시 좌초될 동안 정부를 무얼 했나”, “정부 믿고 땅 내줬더니 국민은 누굴 믿으란 말이냐” “국민위에 군림하는 국세청은 당장 해체하라” 등의 격한 분노가 쏟아져 나왔다. 
 

▲ 30일 오전 서귀포시 서호동 제주혁신도시 건설현장에선 서귀포시 74개 단체들로 구성된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연 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시민공동대책위)가 국세청 산하 3개 기관 등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는 서귀포시민규탄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와 국세청 등의 각성을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 서귀포시민들은 이날 규탄대회에서 제주혁신도시 좌초 위기와 관련, 정부와 국세청을 향한 분노와 배신감을 숨기지 않았다.  ⓒ제주의소리

30일 오전 서귀포시 서호동 제주혁신도시 건설현장에선 서귀포시 74개 단체들로 구성된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연 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시민공동대책위)가 국세청 산하 3개 기관 등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는 서귀포시민규탄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와 국세청 등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날 규탄대회는 제주혁신도시 좌초 위기에 대한 서귀포시민들의 격한 정서를 반영하듯 식전부터 ‘임을 위한 행진곡’이 비장하게 울려 퍼지는 가운데 시작됐다.

▲ 홍명표 시민공동대책위원장이 정부와 국세청 등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 30일 오전 서귀포시 서호동 제주혁신도시 건설현장에서 시민들이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였다.  ⓒ제주의소리

이날 규탄대회에서 홍명표 공동대책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정부가 추진한 제주혁신도시가 그동안 정치논리에 휘둘려 일부 기관이 대구로 이전해버리고 반쪽짜리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면서 “특히 대통령직속지역발전위에서 승인된 국세청 산하 3개 기관 이전 결정이 3년여가 흐르도록 추진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와 국세청이 지금처럼 무성의한 태도로 제주혁신도시의 성공 추진을 바라는 서귀포시민들의 기대와 열망을 외면한다면 시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할 것임을 엄중 경고한다”고 성토했다.

문대림 도의회 의장은 격려사에서 “시민들은 혁신도시 건설과정에 특별대우가 아닌, 정상 추진을 원하고 있다”면서 “도의회 내에 별도의 혁신도시 기구를 만들어 시민의 결집된 뜻으로 정부를 움직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고창후 서귀포시장도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가장 먼저 착공했고 현재도 내년 준공을 목표로 약 86%의 공정률을 보이는 등 가장 모범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정부가 제주혁신도시를 축소하려는데 대해 분노와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국세청 산하 3개 기관의 빠른 이전과 혁신도시가 완성되는 날까지 우리의 투쟁은 지속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박상률 공동대책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에 드리는 청원서 낭독을 통해 “혁신도시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공공기관은 동맥(動脈)이고, 이전 공공기관의 임직원·가족은 혈액(血液)이다”며 “당초 제주혁신도시는 9개 공공기관 임직원 1054명이 이전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었지만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갑자기 지난 9월 대구로 이전 변경되면서 188명의 이전인원이 축소돼 약 20%가 감소됐다. 이는 약 20%의 동맥과 혈액이 손상된 것과 다름없어 의학적으로는 사망에 이른 심각한 상황을 초래했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제주혁신도시가 정상 추진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 국세청 산하 3개 기관 등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는 서귀포시민규탄 궐기대회 ⓒ제주의소리
▲ "뭉쓰는 국세청! 이전 약속 이행하라"  ⓒ제주의소리
▲ 서명 모습 ⓒ제주의소리

이어 오충진 도의원도 “정부는 제주혁신도시 추진과정에서 300억 인센티브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이전, 국세청 3개 기관의 이전 등 3가지 분야에서 시민들에 사기를 쳤다”면서 정부와 이명박 정권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날 규탄대회에 참여한 서귀포시민 김 모(53)씨는 “정부가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추진한 제주혁신도시 건설이 국세청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 이전작업 지연으로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면서 “이대로라면 제주혁신도시는 ‘혁신도시’가 아니라 ‘유령도시’가 될 것이 뻔하다. 정부의 무책임한 자세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격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한편 시민공동대책위는 앞으로 규탄대회 및 청원활동 전개, 청와대 등 관계기관 항의방문 등을 실시해 제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될 때까지 대정부 투쟁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