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연치 않은 점 없다" 미납규모-구체적 납부계획 등은 끝내 함구

▲ 김부일 부지사가 세계7대경관 선정을 둘러싼 여러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제주가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된 후 각종 의혹이 꼬리를 물자 결국 제주도가 해명에 나섰다.

김부일 환경.경제부지사가 소방수로 나서 진화를 시도했다. 제기된 여러 의혹들은 한마디로 근거가 없다는 얘기였다.   

김 부지사는 발언 도중 목이 메인 듯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15일 오전 예정없이 도청 기자실을 찾은 김 부지사는 기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눈 뒤 세계7대경관 투표수와 투표 요금 문제를 입에 올렸다.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나라들이 공개하지 않기로 사전에 합의했기 때문에 공개를 하게되면 결과적으로 룰을 어기게 된다는 것이다. 투표 요금이 공개되면 역산에 의해 각 후보지별 득표순위가 드러나게 된다고도 했다.

김 부지사는 "스위스 뉴세븐원더스재단은 7대경관으로 선정된 지역 모두에 경이로운 가치를 동등하게 부여하자는 것이지 등위를 가리자는게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제주를 위해서 많은 세계인들이 투표해주셨다. 투표기탁 금액만도 자그마치 57억7300만원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 (그분들에게)이렇게 심려를 끼쳐드려도 되는지 정말 속도 상하고 그렇다"고 복잡한 심경을 내비쳤다. 순간 김 부지사의 눈에는 이슬이 맺혔고, 북받친듯 잠시 입을 닫는 바람에 기자실에 침묵이 흘렀다.

▲ 7대경관 선정을 둘러싼 의혹 해명에 나선 김부일 부지사가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있다.
미납된 전화요금이 200억원에 가깝다는 모 도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도 해명했지만 지금까지 KT에 낸 요금과 미납규모에 대해선 공개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득표순위가 드러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다만 올 상반기 KT에 요금납부 연기를 요청한 사실은 인정했다.

또 요금 미납이 세계7대경관 최종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비쳐진데 대해 "오해 소지가 있었다"며 "투표는 투표로 끝나지, 요금 미납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미납요금 납부에 대해선 늦어도 내년 1월초나 중순까지는 모든 절차가 끝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 부지사는 그러나 KT가 전화투표로 인한 수익을 공익적 목적에 쓰겠다고 했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어떤 식으로 납부할 것인지 등에 대해선 속시원한 대답을 내놓지 않았다.   

그는 "KT에 이미 일정액을 지불했고, 정산되지 않은 요금은 추후 납부방법에 대해서 논의하겠다. 일종의 협상이라면 협상이다. KT가 (제주도의 입장을)수용할 것으로 믿는다"고 했으나 그 말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선 끝까지 말을 아꼈다.

세계7대경관 최종 확정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김 부지사는 "2007년에 신(新) 7대 불가사의를 선정할 때 처럼 국제적 기관의 검증을 거치다보니 그렇게 됐다"며 "한때 뉴세븐원더스 재단 홈페이지가 정지된 것도 그런 이유"라고 설명했다.

김 부지사는 "세계7대경관 도전에 대해 여러 시각이 있었으나 설문조사 결과 82%가 해야한다고 해서 도전하게 됐다. 그 때 열정, 그 염원이 하루빨리 우리 눈앞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특히 "제 자신을 걸고 맹세하건대 뭔가 석연치 않은 점은 없다. 조금이라도 룰을 어기거나 변칙적인 방법을 동원하지 않았다"고 떳떳함을 강조한뒤 "혹시 언론이나 도민들이 우려하게 했다면 죄송스럽고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조아렸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