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4.11] 진보당 비례대표 도전...3월14~18일 당원 투표 순위결정

제주도 국회의원은 몇 명일까. 과거 4명일 때도 있었지만, 선거구가 3개로 획정된 이후에는 당연히 3명이라고 해야 옳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딱 한 번 있었다. 지난 2004년 치러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제주에서는 4명의 국회의원을 배출했다.

8년 만에 ‘제주도 국회의원 4명 시대’에 재도전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4.11총선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도전하고 있는 오옥만 전 제주도의원. ⓒ제주의소리
주인공은 오옥만 전 제주도의원(50). 몸집을 키운 통합진보당 국회의원 비례대표에 도전장을 내밀고, 지역구가 아닌 전국을 무대삼아 발품을 팔고 있다.

국민참여당 최고위원을 역임한 오 전 의원은 사실 ‘진보통합’ 물결이 아니었더라면 국회 입성이 더 수월했을지 모른다. 국민참여당 비례대표 1번 ‘0순위’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는 원망하지 않는다. 오히려 “더 담대하게 임하겠다”고 말할 정도로 심지가 굳다.

통합진보당은 4.11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필요한 20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당지지율로 뽑는 비례대표만 10명은 당선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이 충만하다.

정당지지율 20% 정도는 획득해야 비례대표 10번까지 당선 사정권에 들어간다.

따라서 국회에 입성하기 위해선 비례대표 순위 10번 이내에 무조건 들어야 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당선안정권 내 30%는 외부인사에 배정키로 한 방침 때문에 최대한 선 순위를 배정받아야 한다.

통합진보당은 전 당원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순위를 매긴다. 1인1표를 행사하는 당원투표에서 최다득표 순으로 비례대표 순번이 주어진다.

현재 예비후보군은 15명에서 20명 정도. 쉽지 않은 싸움이다. 당원 수만 놓고 보면 옛 민주노동당 출신이 국민참여당 출신에 비해 4배 정도 많다.

민주노동당 출신 중에서는 각 정파별로 후보가 나서고 있고, 여기에 민주노총 산별노조에서부터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도 후보를 조직적으로 밀고 있다.

관건은 과거 국민참여당 출신들이 단일대오를 형성하느냐와 정파를 떠나 ‘제주도 국회의원’을 만든다는 차원에서의 제주도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여부다.

일단 당선 안정권 순번을 배정받는다면, 4.11총선에서 정당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사력을 다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다. 지난 2004년 4.15총선 때는 현애자 후보(당시 민주노동당)를 위해 제주지역의 경우 여·야, 정파를 떠나 역량을 결집했던 경험이 있다.

도민사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내 위해서는 일단 당선 안정권 순위를 배정받는 게 급선무다.

오 전 의원은 현재 ‘당원 모집’에 사활을 걸고 있다. 투표권이 ‘6개월 이내 한 번만이라도 당비를 낸 당원’ 모두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진검승부는 이미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원 모집은 선거일 공고일(2월24일) 전날 오전 11시까지만 허용된다.

오옥만 전 의원은 <제주의 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제주도 국회의원 4명 시대를 반드시 열겠다. 1%의 기득권 세력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99%의 서민을 위한 정치를 위해 진보정당 의원이 여의도에 입성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도민들의 마음의 성원을 당부했다.

‘국민참여당이 그대로 있었다면 비례대표 1번 받았을 텐데’라는 농담에도 그는 “유·불리를 따졌으면 제주도의원 직도 사퇴하지 않았을 것이다. 재야운동을 할 때나 정치를 하면서 상황이 호락호락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담대한 심정으로 임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제주지역 1호 여성 국회의원 타이틀은 같은 당 현애자 제주도당 공동위원장이 갖고 있다.

제주 2호 여성 국회의원이자 진보정당 국회의원으로 여의도에 입성할 수 있을 지 오 전 의원의 행보가 주목된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합당으로 몸집을 불린 뒤 당원이 4만5000명 정도였지만, 최근 입당 행렬이 꼬리를 물면서 비례대표 선거 때는 8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내 비례대표 순위 결정을 위한 투표는 3월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