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서 ‘해군기지 폐기·기초자치권 부활’ 등 특별결의

▲ ‘참여와 통일로 가는 서귀포시민연대는 지난 4일 열린 정기총회에서 해군기지 반대 범시민운동을 결의하는 특별 결의문을 채택했다. ⓒ제주의소리
‘참여와 통일로 가는 서귀포시민연대(이하 서귀포시민연대)가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범시민운동으로 전개키로 결의했다.

서귀포시민연대는 지난 4일 열린 정기총회에서 해군기지 반대 범시민운동을 결의하는 특별 결의문을 채택했다.

회원들은 이날 결의문에서 “기초자치권 폐지로 출발된 심각한 산남 불균형 정책은 더 이상 서귀포가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게 됐다”며 “특히 해군기지 문제로 서귀포는 갈등과 반목이 조성되고 주민들의 인권이 짓밟히며 전쟁기지의 한복판이 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어 “제주는 전쟁을 위한 전초기지가 아니라 비무장지대가 되어야 하고 평화의 섬이라는 대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며 “총선, 대선 후보들에게 강정 해군기지를 폐기하고 평화사업으로 전환을 다짐하는 공동 공약과 정책 선언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이러한 제안에 반대하는 후보들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심판 하겠다”고 밝혀,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낙선운동과 연계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기초자치권 부활과 관련해서도 “산남북 불균형의 근본적인 원인은 막강한 권력이 일방적으로 도정에 집중되는데 있다. 예산권과 인사권이 없는 행정시장은 허수아비에 불과하다”며 “다양한 토론회, 청원운동을 통해 자치권 부활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회원들은 국회·도의회·도정·시정 등 감시활동과 서홍동 골프단지, 롯데리조트 등 곶자왈 파괴 등 무분별한 개발 및 환경파괴에 맞서는 범시민 운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