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세화 대표 “제주해군기지 백지화…매립면허 직권취소” 촉구

진보신당이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우근민 제주도정의 복지부동 자세를 강하게 질타했다. “지금과 같이 이명박 정부와 군 당국의 눈치만 볼 경우 더 큰 재앙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까지 했다.

진보신당은 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생명 평화의 아름다운 공동체인 제주를 무참히 짓밟는 제주해군기지 공사 강행을 중단하고, 전면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홍세화 당 대표, 전우홍 도당위원장 등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자회견문을 읽은 전우홍 도당 위원장은 “제주도는 2002년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 2007년 세계자연유산 등재, 2010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된 세계 유일의 지역이자, 7년 전인 2005년에는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되기도 했지만 이 소중한 공동체가 권력과 자본에 의해 무참히 짓밟히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 진보신당 홍세화 대표 등은 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생명 평화의 아름다운 공동체인 제주를 무참히 짓밟는 제주해군기지 공사 강행을 중단하고, 전면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어 “이명박 정권과 군 당국은 삼성과 대림이라는 건설자본을 앞세워 유네스코가 지정한 생물권보전지역의 핵심지역이자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강정마을에 90% 이상의 주민 반대를 폭력적으로 억누르며 해군기지를 건설을 강행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특히 “평화롭고 아름다웠던 강정은 포클레인과 덤프트럭의 굉음으로, 완전 무장한 폭력경찰로, 해군들의 군화발로 공포 속에 휩싸여 버렸다”며 “이명박 정권은 유신시대를 방불케 할 정도로 반대 주민 대부분을 범법자로 만들어버렸고, 평화기도를 드리던 수녀들을 비롯한 수많은 종교인들을 연행해 갔으며, 평화활동가들을 폭행하고 구속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이명박 정부와 군 당국에 의한 공사 강행을 ‘강 건너 불구경 하듯’하는 우근민 제주도정을 향해서도 “도대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이냐”며 복지부동 자세를 질타했다.

제주도지사가 할 수 있는 ‘공유수면 매립면허 직권 취소’ 방안을 현재의 공사 강행을 막을 수 있는 사실상의 ‘유일 카드’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들은 “주민들 대부분의 반대를 넘어 도민사회가 공분하고 있으며,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했음이 드러났고, 공사부지 내에서 문화재마저 발견됐으며, 해군기지공사 설계 오류로 국회에서 2012년 건설예산 96%가 삭감된 상황에서도 여전히 불법적인 공사가 강행되고 있다”며 공유수면 매립면허 직권 취소를 통한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 진보신당 홍세화 대표 등은 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생명 평화의 아름다운 공동체인 제주를 무참히 짓밟는 제주해군기지 공사 강행을 중단하고, 전면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들은 또 “대국민 사기극으로 드러나며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주변국으로부터 조롱을 받고 있는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아무리 자랑스럽게 언론에 노출해봐야 강정마을의 수많은 생명들을 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지키지 못하는 한 모든 것은 사기에 불과하다”며 “해군기지 건설을 묵인하면서 ‘평화’를 고작 ‘제주를 국제자유도시, 국제 외교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브랜드’장으로 활용하겠다는 우근민지사의 조잡한 의식만으로는 세계 평화의 섬 제주의 소중함을 지켜내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이들은 “지금 당장 해군의 공유수면 매립면허를 직권으로 취소하고 강정마을 주민들과 도민사회를 뜻을 겸허히 수용해 해군기지 건설을 전면 백지화하는 데 앞장서라”고 거듭 제주도정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우근민 도정이 이명박 정권과 군 당국의 눈치만 보면서 제주의 생명과 평화, 강정마을의 아름다운 공동체를 지키는 데 침묵한다면 더 큰 재앙에 직면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이명박 정부와 군 당국의 강정 해군기지 건설이 전면 백지화될 때까지 끝까지 연대 투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보신당은 4.11총선과 관련해 제주지역 3개 선거구 가운데 적어도 1개 선거구에는 후보를 내세워, 제주해군기지 원점 재검토 등의 ‘평등, 생태, 평화, 연대’의 기본 가치를 제주도민과 공유해나갈 계획이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