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용 후보.

4.11총선 서귀포시선거구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가 27일 제주4.3의 국가추념일 지정과 희생자 추가 신고, 생존 희생자.유족에 대한 생활보조비 국고지원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중앙당의 총선 공약 채택과 맥을 같이하는 내용이다.

강 후보는 제주4.3평화공원 백비에 새겨진 문구('언젠가 이 비에 제주4.3의 이름을 새기고 일으켜 세우리라')를 인용해 "봉기, 항쟁, 폭동, 사태, 사건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온 4.3은 아직까지 적절한 역사적 이름으로 호명되고 있지 못하다. 이름짓지 못한 역사, 그것이 4.3의 가장 큰 비극"이라고 전제한 뒤 "제주4.3은 우리 제주도민의 아픔인 동시에 시대의 고통이며, 역사는 우리가 아픈 과거를 기억하고 얼마나 미래지향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는 "반세기 전에 울리던 우리 부모형제의 피울음을 잊어서는 안되지만 현재까지 4.3관련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은 미흡하다. 그분들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서라도 4.3의 국가추념일 지정, 희생자 추가 신고, 생존 희생자.유족 생활보조비 국고지원 등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후보는 "올해도 제주4.3사건 위령제가 어김없이 다가오고 있고, 대통령 참석 여부가 관심사가 되고 있지만, 제주4.3특별법이 제정된지 12년이 넘도록 국가추념일 조차 지정되지 않고 있다"며 "국가추념일 지정은 국가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분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들의 아픔을 씻어주어야 우리의 최상위 책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강 후보는 "추가 진상조사나 4.3의 진실과 교훈을 새기는 세계화 작업이 미흡하다"며 "체계적인 조사, 국내.외 평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4.3평화재단을 중심으로 배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4.3특별법 제정 목적 중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사업의 성과는 그래도 나타난 반면 희생자들의 피해 배상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제주4.3의 진정한 해원을 반드시 이뤄내기 위해 특별법을 개정해 아직 풀지 못한 진실을 규명하고, 국가추념일 지정, 사망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과 함께 생존희생자.유족에 대한 생활지원금.의료비 지원을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