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강정마을서 대선출마 공식 선언…“탕탕평평 인권국가”

▲ 22일 오후 제주해군기지 반대 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포구에서 제18대 대통령선거 출마 선언을 하고 있는 민주통합당 김정길 대선경선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제주해군기지 백지화를 공약으로 내건 대선 주자가 나왔다.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경선에 나선 김정길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22일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서귀포시 강정마을 포구에서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진행된 대선출마 기자회견은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장, 마을주민들과 활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정길 예비후보는 먼저 강정마을을 찾은 이유에 대해 “제주는 세계 평화의 섬인데, 이곳 강정에서 평화가 무너지고 있다”며 “현안이 있는 곳을 찾아가는 게 정치인이다. 평화가 파괴되는 것을 막고, 제주해군기지를 백지화하기 위해 이곳 강정을 찾았다”고 말했다.

이날 김 예비후보는 “이곳 강정 올레길에서 함께 인간다운 길을 떠나겠다”며 슬로건인 ‘탕탕평평 인권국가’의 기치를 내걸었다.

김 예비후보는 “탕탕평평(蕩蕩平平)은 어느 쪽에도 치우침 없이 공평함을 말하는 것으로 현재의 대한민국은 1% 특권층에 너무 치우쳐 있어 공평하지 못하므로 바로 잡아야 한다는 의미”라며 “노동인권, 평화통일, 사회연대로 모든 국민이 탕탕평평한 인국국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이명박 정부의 폭정과 인권학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바로 이곳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부터 중단시키고 유신독재 잔재 박근혜의 집권을 저지하고, 민주공화국 깃발 들고 ‘사람답게 함께 사는 세상’인 ‘탕탕평평 인권국가’를 향해 떠나겠다”고 강조했다.

▲ 4.3영령들에게 묵념하고 있는 민주통합당 김정길 대선경선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이날 대선출마 선언을 한 민주통합당 김정길 대선경선 예비후보에게 제주해군기지 추진데 대한 강정마을회의 의견서를 전달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이날 김 예비후보는 노동자의 인권 강화를 강조했다.

그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스스로의 노동으로 땀 흘려 정당하게 분배받는다는 확신이 없는 사회는 미래가 없다”며 “사용자의 인건비 대상으로서의 노동자가 아닌 스스로의 노동으로 정당한 소득을 얻어 스스로 존엄을 지킬 수 있게 국가는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거대 이윤을 낳는 대기업의 정리해고를 중단하고 국영기업 무차별 민영화를 즉시 중단시키겠다”면서 “미래를 위한 지식경제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가부터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의 정부(김대중), 참여정부(노무현)를 잇는 민주정부는 ‘인권정부’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이명박 정권을 돈과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금권독재 정권’이라고 규정한 뒤 “1980년대 우리가 ‘군정종식, 민주쟁취’를 외쳤다면 이제는 ‘금정종식, 민주수복’을 외치고 용감하게 싸워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김 예비후보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겨냥해서도 “새누리당으로 이름을 바꾼 박근혜 위원장은 박정희 군사독재의 잔재일 뿐 아니라 아무런 사죄도 하지 않고 버젓이 여당의 대표가 돼 대통령이 되려 한다”면서 이명박 정권과 한통속인 ‘이명박근혜’ 정권의 탄생을 막기 위해서는 야권연대를 통해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22일 오후 제주해군기지 반대 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포구에서 제18대 대통령선거 출마 선언을 하고 있는 민주통합당 김정길 대선경선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대선출마 선언을 한 뒤 강정마을 주민들과 "제주해군기지 백지화"를 외치고 있는 민주통합당 김정길 대선경선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김 예비후보는 ‘인권정부’의 공약들로 △대학생에게 공정대학을 △초·중·고생에게 친환경 무상급식을 △어르신들에게는 일자리와 기초생활보장을 △모든 병원비를 건강보험 하나로 △△서민에게 도서관을 등을 제시했다.

정부 구성과 관련해서는 △관광부와 체육부의 분리 △고동노동부를 노동인권부로 △통일부를 남북평화통일부로 △보건복지부를 국민건강부와 사회연대부로 분리 △정보통신부 부활 △해양수산부 부활 등을 공약했다.

김 예비후보는 “저는 1990년 3당 야합을 동지인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유일하게 거부했다”면서 “사람들이 한쪽 길로 몰려갈 때도 ‘그 길은 길이 아니’라고 외치는 사람이 있어야 역사는 진보할 수 있다. 입바른 소리가 아닌 진심으로 국민을 섬기는 정치를 하겠다”며 ‘인권정부’ 건설에 당당히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대선출마 선언을 한 김 예비후보는 곧바로 제주4.3평화공원으로 발길을 옮겨 4.3영령들을 추모한 뒤 상경한다.

부산대 총학생회장 출신인 김 전 장관은 부산에서 12, 13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김대중 정부시절 행정자치부 장관과 청와대 정무수석 비서관을 지냈다.

2010년 부산시장 선거와 19대 총선에서 부산에 출마했으나 낙선한 바 있다.

이날 김 전 장관이 대선 레이스에 결합함에 따란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후보는 김두관 전 경남지사를 비롯해 김영환 의원, 문재인 상임고문, 박준영 전남지사, 손학규 상임고문, 정세균 상임고문, 조경태 의원(가나다순) 등 8명으로 늘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