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양·금능·협재리 찬성 기자회견 준비…“공동체 해체 우려” 지적
금능리만 총회 개최…비양·협재리 주민총의 확인 없이 무작정 찬성?

 

▲ 비양도 해상관광 케이블카 사업예정자인 라온랜드(주)가 최근 사업 재추진 의사를 비치면서 논란이 재 점화된 가운데, 사업부지 인근 3개 리(비양·금능·협재리) 지역주민들이 조만간 사업 찬성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힐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경관 사유화와 환경훼손 등을 이유로 한차례 무산된 비양도 해상관광 케이블카 사업예정자인 라온랜드(주)가 최근 사업 재추진 의사를 비치면서 논란이 재 점화된 가운데, 이번엔 사업부지 인근 3개 리(비양·금능·협재리) 지역주민들이 조만간 사업 찬성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힐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그러나 비양도 케이블카 찬성 입장을 표명키로 한 비양·금능·협재리 주민 내부에서도 여전히 찬·반 의견이 맞서고 있고, 이들 3개리를 제외한 한림읍 내 다른 리(里)를 비롯한 도민사회에선 여전히 케이블카 반대 여론이 높아, 비양도 케이블카 설치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를수록 지역공동체 갈등과 비판 여론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30일 제주시와 한림읍 등에 따르면 한림읍 비양리·금능리·협재리 등 비양도 인근 3개리 주민들이 해상관광 케이블카 설치 지지의사를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조만간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3개리 주민들은 당초 지난 2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양도 케이블카 설치 찬성입장을 밝힐 예정이었으나, 같은 날 제15호 태풍 볼라벤이 제주에 상륙하면서 기자회견이 연기된 바 있다.

앞서 이들 3개 이장들은 간담회를 갖고 제주서부권 관광 활성화와 지역주민 고용창출 극대화 등을 이유로 비양도 케이블카 설치에 찬성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30일 제주시 관계자는 “최근 금능리 이장이 새로 선출된 후 마을총회에서 비양도 케이블카를 찬성키로 결정한 것으로 안다. 이는 직전 이장 당시 반대 입장에서 급선회한 것이라 논의과정에서 찬반 주민들 간 이견이 맞섰다”며 “또한 협재리나 비양리는 비양도 케이블카 설치 재논의와 관련해 올 들어 마을총회가 열리지 않은 상황이라 기자회견 자체가 논란이 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케이블카 종점 예정지인 비양리도 현 이장을 중심으로 찬성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어촌계의 경우엔 케이블카 설치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찬성 기자회견을 준비 중인 3개리에서도 지역주민의 총의가 제대로 모아지지 않은 상태”라고 귀띔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사업자인 라온랜드(주)가 비양도 케이블카 재추진을 놓고 지역주민 갈등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하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김동주 대안사회팀장은 “그동안 지역에 추진되어 온 많은 관광개발 사업 추진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공유하거나 의견수렴 절차 없이 마을 지도자들을 중심으로 찬성여론을 밀어붙이면서 공동체 해체와 극심한 갈등을 빚은 사례가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김 팀장은 또, “이는 사업자가 뒤에서 지역주민들을 조종하는 식으로 주민들을 앞세워 온 나쁜 사례들이다. 비양도 케이블카 사업의 경우에도 이 같은 전형적 사례가 될 우려가 크다”며 “특히 라온랜드 측이 최근 도내 일간지에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광고를 잇달아 게재하는 등 여론몰이를 시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비양도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지난 2009년 라온랜드㈜가 320억원을 들여 한림읍 협재리~비양도 해상 1952m에 20m 안팎의 보조탑과 해상 중간에 58m 높이의 탑 2개, 20인승 곤돌라 12대를 설치해 관광사업을 벌이려던 사업이지만 2010년 도의회의 심사보류로 무산된바 있다.

특히 우근민 제주지사는 당선자 시절부터 비양도 케이블카 설치 반대 뜻을 밝혀왔고, 지난해 4월 한림읍 주민과의 대화 자리에서도 "(비양도 케이블카는) 지역주민들이 결정해서 추진할 일이 아니라 제주 전체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판단할 문제"라며 “50년 100년 후 어떤 결과가 나올지 생각해야 한다. 공공재의 개념은 한림읍, 개인 사업체를 위한 것이 아닌 제주도를 위하는 것이어야 한다"면서 사실상 케이블카 추진 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