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오전에 열린 세계자연보전총회(WCC) 제6차 회원총회.
[제주WCC] IUCN 12일 밤 총회서 채택...제주도 뒤늦게 파악 '소통부재' 노출

제주WCC에 발의된 제주형 5개 의제 중 실체가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아 온 '세계 환경수도(허브)의 평가 및 인증시스템 개발'(Motion 162)이 이미 이틀 전 채택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작 제주도는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제주도 추진단과 세계자연보전총회 간 소통에 의문에 제기되고 있다.

14일 세계자연보전연맹측에 따르면 11일 컨택그룹(Contact Group)서 논의한 세계 환경수도 의제가 12일 밤 회원총회에 넘겨져 공식의제로 채택됐다.

제주도가 제안한 환경수도 의제는 앞서 9일 열린 컨택그룹 논의에서도 가장 치열한 논쟁이 오가는 등 쟁점으로 떠오른 주제였다.

컨택그룹에서 외국 환경 전문가들은 "다른 모델 시티와 다른 점이 무엇이냐"며 다른 의제와의 차별성을 지적했다.

제주도는 이에 세계자연유산 관리를 위해 여러 지방자치단체 등이 힘을 합쳐야 제대로 된 관리를 할수 있다며 회원들을 설득했다.

▲ 지난 9일 열린 ‘제주 세계환경 모델 도시 조성 및 평가인증시스템 구축방안’ 워크숍
9일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IUCN은 11일 오후 다시 컨택회의를 열어 논의를 벌였다. 이후 제주도는 14일 회원총회서 채택여부가 결정되는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제주도의 예상과 달리 환경허브 안건은 11일 컨택그룹 논의를 거쳐 12일 밤 회원총회로 넘어가 공식의제로 채택됐다.

정부기구 회원은 74표, 찬성 반대는 10표였다. 비정부기구(NGO) 투표에서는 335표가 찬성, 28표가 반대하며 압도적 지지로 가결됐다.

회원총회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국내 회원은 29명, 이중 제주도 관계자는 5명이다. 이들 모두 의제 통과 여부를 몰랐던 셈이다.

당시 제주도 WCC추진단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6시30분부터 열린 해군기지 결의안 관련 컨택그룹에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가 의제 통과 여부를 최초로 확인한 시각은 13일 밤 IUCN홈페이지를 통해서다. 이후 분주히 상황을 파악하는라 애를 먹는 모습을 보였다.

▲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홈페이지에 명시된 세계환경수도 관련 모션. 오른쪽 아래에 'Adopted' (채택)이라고 명시돼 있다.
의제 통과를 묻는 기자들의 질의에 도청 WCC추진단도 "현장 관계자와 연락해 보라"며 정확한 대답을 하지 못했다.

김양보 WCC추진팀장은 "11일 컨택그룹에서 논의된 의제들이 한꺼번에 12일 밤 의원총회에 넘겨져 통과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이어 "종이없는 회의를 지향하다보니 우리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을 했다"며 "회원총회를 하루종일 감시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제주WCC에 제출된 제주형 의제 중 현재까지 채택된 의제는 △제주 하논 분화구 복원·보전 △제주도 유네스코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체계 구축 △세계 환경수도(허브)의 평가 및 인증시스템 개발이다.

△독특한 해양 생태 지킴이 제주해녀의 지속가능성 의제는 14일, △제주도 용암숲 ‘곶자왈’의 보전·활용을 위한 지원 의제는 15일 총회서 다룬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