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학교 통폐합을 강행하는 제주도교육청에 맞서 학교를 지키려는 지역 주민들의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수산초와 풍천초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성산읍 학교살리기 추진위원회는 24일 오후 4시 제주도교육청을 찾아 학교통폐합 반대 의견서를 제출했다.

마을 주민들의 교육청 방문은 제주도교육청이 최근 수산초와 풍천초를 분교장으로 격하하는 내용의 '제주특별자치도 도립학교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기 때문이다.

조례안에는 부칙 제2조에 따라 2013년 3월1일부터 서귀포시 성산읍 풍천초와 수산초, 대정읍 가파초를 분교장으로 개편하도록 명시돼 있다.

이에 맞서 성산읍을 지역구로 둔 제주도의회 교유위원회 한영호 의원(새누리당)이 부칙 제2조를 폐기하는 내용의 개정조례안을 제출했다.

한 의원이 제출한 조례안은 9월 제299회 임시회에 제출됐으나 해당 상임위인 교육위원회가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상정을 보류한 상태다.

성산읍 학교살리기 추진위는 의견서에서 도교육청이 입법예고 한 개정안의 부칙2조 대신 현행 본교를 유지하고 기간도 못박지 않았다.

추진위는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정책이 아닌 농산어촌의 붕괴를 앞당긴다"며 "교육을 단순한 경제적 효율성을 중심에 놓고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의 신뢰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며 "지역주민이 반대하는 정책은 절대로 추진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오는 25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고 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한다. 성산읍추진위의 반대 의견서에서는 마을주민 등 2407명이 서명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