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윤춘광 의원 “올해 3~4월 ‘위험’ 보고받고도 방치”…양 단장 “인력 부족 때문”

제주 올레길에서 여성관광객이 피살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 자치경찰단이 사전 ‘위험’을 인지하고도, 방치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제주도의회 윤춘광 의원(복지안전위).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윤춘광 의원(복지안전위원회)은 13일 제주도 자치경찰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치경찰단 주민생활안전과가 지난 3월20일, 서귀포지역경찰대가 4월5일에 제출한 ‘올레길 답사결과보고서’에는 올레길 사건의 발생가능성을 암시하는 부분이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6일 자치경찰단장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후속조치로 제주시와 서귀포시 올레코스를 답사하도록 지시했다.

윤 의원은 “답사결과에는 위험지역(취약지구)에 대한 현황파악이 기술되어 있는데, 자치경찰단은 지난 3월20일 간단한 구두지시를 한 것 외에는 살해사건이 발생한 7월까지 위험지역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마련하도록 지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귀포자치경찰대는 사건이 발생한 올레1코스의 말미오름에서 알오름 사이의 1.5㎞ 구간을 여성 탐방객이 홀로 걷도록 해서는 안 된다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윤 의원은 “답사보고서에는 특정지역에 바바리맨이나 괴한이 출현한 적이 있다든가 혹은 기댈 경우 추락사 위험이 있는 난간, 한번 들어가면 1시간 이상 퇴로가 없는 올레길 등에 대한 다양한 관찰결과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하직원들의 적절한 위험예지에 맞춰 적기에 세부순찰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자치경찰단장은 이 점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할 것”고 몰아세웠다.

이에 양순주 자치경찰단장은 “세부 계획을 세워 취약지역 순찰에 만전을 기하지 못한 것은 불찰이지만, 인력이 부족해 세부순찰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었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