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문화관광포럼 ‘농촌관광 활성화’ 세미나…“상품 소개 포털시스템 구축 시급”

▲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인 제주문화관광포럼(대표 강경식)은 제주관광대학 산학협력단과 (사)제주도 농어촌 체험휴양마을협의회와 공동으로 26일 오후 2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 농촌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 농촌관광 활성화를 가로막는 걸림돌로 종합적 계획 없는 일회성 사업과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 부재 등이 지적됐다.

제주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광상품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포털 시스템 구축과 웰빙 등을 연계한 상품개발이 시급하다는 제안이다.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인 제주문화관광포럼(대표 강경식)은 제주관광대학 산학협력단과 (사)제주도 농어촌 체험휴양마을협의회와 공동으로 26일 오후 2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 농촌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관광객과 지역주민 상호간 융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될 수 있게 문제점 직시 및 제도개선을 위한 논의가 이어졌다.

최재권 제주관광대 교수는 ‘제주 농촌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농촌 관광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최 교수에 따르면 도내 체험휴양마을은 모두 16곳으로 방문객은 2010년 14만9984명에서 2011년 27만6768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 매출액도 2010년 27억6800만원에서 2011년 31억6100만원으로 늘어났다.

농어촌 민박도 2010년 913곳에서 2011년 999곳, 지난해 1239곳으로 매년 상승하는 추세다.

최 교수는 제주 농촌관광의 운영실태 조사결과 내·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와 교통 및 인터넷의 발달로 접근성 용이, 윌빙과 힐링 등 가치 지향적 소비 트렌드의 변화가 기회로 제시된 반면 마을 별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 미흡과 마을 리더의 부족, 농촌관광의 상품과 및 마케팅 미흡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특히 도내 전반적으로 마을의 문화적, 자연환경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유사한 형태가 많고 일회성 사업과 마을 평가 관리 체계가 미흡하다고 제기했다.

이어 마을단위 농촌관광 정책 개선 방안으로 ▲지속적, 장기적 사후관리 미치 상시 평가 시스템(인증제) 도입 ▲마을 경영체를 법인, 조합, 기업으로 유도해 마을 소유와 경영 관계를 분리해 회계 관리 및 세무 관련 투명성 제고 ▲체험 사무장 지원제도 개선 ▲지자체 차원의 ‘제주 농촌체험 민박’ 인증제 실시해 인센티브 제공 등을 제시했다.

강경식 의원은 “농촌 관광은 침체된 농어촌을 살리는 도-농 교류의 훌륭한 매개 현장이 되고 있지만 제주는 농촌관광을 위한 수용태세가 부족하다”며 “마을의 전통과 문화적 정체성, 매력 요인을 소재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 개선하기 위해 이번 정책포럼의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