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옥 의원 “주민·관광객 접근성 높여야” 확대운영 주문…道, “약사회와 협의”

전국 의사단체의 고발로 논란이 됐던 제주지역 심야약국과 관련, 제도를 보완하되 구도심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소원옥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원옥 의원(용담, 민주당)은 16일 201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심사에서 심야약국 운영 실태에 대한 지적과 함께 확대 실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최근 제주도 심야약국 운영 실태를 고발하고 전국의사총연합회(전의총)가 제도 폐지를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소원옥 의원은 “의사단체에서 고발한 내용은 맞는 것이냐”고 확인한 뒤 “잘못된 부분은 개선하면 될 일이고, 중요한 것은 제주도내 구도심을 중심으로 여전히 약국이 필요한 곳이 많다는 것이다. 접근성 차원에서 심야약국 확대할 의향은 없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강승수 보건보지여성국장은 “약사회와 협의를 통해 도민과 관광객을 위해 봉사차원에서 신청을 받아 취약지별로 12개의 심야약국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심야약국 운영에 따른 특별한 자격요건은 없고, 최대한 약국과 약사의 거주지가 인근에 위치한 곳을 골라 지역별로 고르게 분배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강 국장은 “운영 약국들의 애로사항도 적지 않다”며 “약사회는 물론 약국들과 협의해 (심야약국 확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