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철 국장 등 “소명기회 달라. 동의할 수 없다” 20분 정도 강하게 항의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제주도가 제출한 ‘행정시장 직선제’ 개편 동의안을 심사 없이 본회의에 바로 회부했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용범)는 16일 오전 제1차 회의를 열어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특별법 제도개선 과제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심사 및 의결 절차를 생략하고, 곧바로 오후 4시에 열리는 본회의에 회부했다.

 

▲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용범)가 16일 오전 제주도가 제출한 ‘행정시장 직선제’ 개편 동의안을 심사 및 가·부 의결 없이 본회의에 곧바로 회부하자, 집행부가 “동의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행자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시작했지만, 의사일정 처리방향 논의를 위해 곧바로 정회에 들어갔고, 오전 11시 속개하자마자 이 같이 결정했다.

김용범 위원장은 제주도가 언론3사에 맡겨 실시한 여론조사의 신뢰도 문제, 여론조사 계약상의 문제 등을 지적한 뒤 “우리 위원회에서는 동의안을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들이 처리하는 게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행자위에서는 가·부 의결하지 않겠다”며 본회의 회부 사실을 공표했다.

이에 대해 집행부는 즉각 반발했다.

박재철 특별자치행정국장은 김 위원장의 발언이 끝나기도 전에 “소명기회를 달라. 동의할 수 없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방기성 행정부지사와 오홍식 기획관리실장 등 간부들은 의원들이 빠져나간 회의장에서 20여 분간 머물며 취재 중인 언론을 향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기관에서 내려왔는데, 소명 기회도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본회의에 회부한 것은 문제”라는 점을 부각시키려 노력했다.

오홍식 기획실장은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짚겠다고 해서 이날 코리아리서치 관계자까지 내려왔다. 잘못이 있으면 가려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하소연(?) 했다.

박재철 국장은 “도민의 85.9%가 찬성한 여론조사 결과를 완전 왜곡 해석한 결과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국장은 여론조사 방식과 관련해서도 “(행정시장 직선제) 찬·반만 물었다고 했는데, 저희는 지난 2011년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실시했던 여론조사 방식을 참고했다. 도내 한 인터넷언론사도 인터넷여론조사를 찬·반으로 실시한 적이 있다”고 항변했다.

집행부와 제주발전연구원, 여론조사전문기관 관계자들은 오전 11시20분쯤 회의장을 빠져 나갔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