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관리위 위원장.부위원장 새로 선출..."근거없는 논란에 엄정 대응" 반격

직선제 폐지 후 첫 간선제 선거 절차에 들어간 제주대에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선관위 격인 추천관리위원회의 위원장이 사퇴했고, 각종 중립성 논란이 끊이질 않자 관리위가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히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제주대 최고 의결기관인 평의회는 지난 12일 회의에서 추천관리위가 안건으로 올린 ‘제주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개정안’을 11대 19로 부결처리했다. 문제는 ‘19조 6항’.

이 조항은 ‘학무위원 또는 평의회 의장이 총장후보자에 응모하는 경우에는 총장공모지원자 접수일 전까지 그 직을 사퇴하여야 한다’는 내용이다. 개정안에는 앞부분이 ‘총장을 제외한 학무위원’으로 수정됐다.

앞서 양영철 행정학과 교수, 고영철 언론홍보학과 교수, 김종훈 영어교육과 교수, 김두철 물리학과 교수 등 총장선거 입후보 의사를 밝힌 4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개정안은 현직 총장에게 유리하도록 규정된 것”이라며 “총장이 사퇴하고 동등한 입장에서 선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당시 추천관리위원장인 송석언 교수가 교수회장과 평의회 의장까지 겸직하는 것이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개정안까지 부결되자, 결국 송 교수는 13일 위원장 직에서 자진사퇴했다. 부위원장인 김진호 교수도 함께 물러났다. 

논란이 커지자 김치완 교수를 새 위원장으로 선출한 추천관리위는 결국 적극적 대응에 나섰다.

추천관리위는 24일 성명을 내고 “학내외에서 근거 없는 논란이 확대 재생산돼 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동반 사퇴하고, 신임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선출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중립 의지를 왜곡한 소모적 논란이 확산되는 데 대해 참담한 심경”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이 논란이 추천관리위원회와 위원 개개인은 물론, 규정에 따라 위원을 선출한 학내 각 기관의 명예를 훼손하는 결과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며 “이후 추천관리위는 이러한 논란에 대해 적극적이고 단호한 자세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그간 일부에서 추천관리위원회의 위원장이 교수회장과 평의회 의장을 겸직하고 있다며 추천관리위원회의 위원장 사퇴가 공공연하게 종용되기도 했다”며 “이는 규정에 따라 구성되고 호선된 추천관리위원회의 존립 근거와 공정성을 해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추천관리위는 당장 논란이 되고 있는 19조 6항에 대해 법률전문가에게 자문을 얻어 총장 후보자 공모 공고 개시일인 다음 달 10일 이전에 공지할 예정이다.  추천관리위는 ‘이해관계가 없는 제3자에게 자문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치완 추천관리위원장은 “그 동안 학내 구성원간 싸움처럼 보이는 게 싫어서 공식 입장을 안 밝혔는데 더 이상 두고볼 수 없었다”며 “현재 이런 식으로 사실 아닌 내용들을 말하며 논란을 확장시킨다면 규정에 명시된 ‘부정행위에 대한 제재’ 등을 통해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제재에는 경고, 자격 박탈, 형사고발까지 포함된다.

또  “정치논리로 위원회를 흔드는 것이 아니냐”고 덧붙였다.

반면 최초 기자회견을 한 교수 4명을 포함한 일부 교수들은 “추천관리위가 적절하지 않은 시기에, 현직 총장에게 유리하도록 규정을 해석하고 수정하려 하고 있다”며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같은 내부진통으로 인해 당장 다음 달 10일로 다가온 총장후보자 공모는 물론 11월 13일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에 이르는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 제주대 총장임용후보자 선출 과정. <제주대학교 제공>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