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김동권 측 “환영…대학정상화 적극 협조”…관건은 옛 탐라대 부지 매각


▲ 제주국제대학교 박창희 부총장과 송태석 평의원회 의장, 김덕희 교수협의회 회장, 고두산 노조위원장, 송태석 총동창회장, 이우진 총학생회장 등은 7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 이사 전원에 대해 ‘임원취소승인 취소’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동권 전 학장의 교비횡령 사건으로 촉발된 제주국제대학교(옛 산업정보대+탐라대)의 15년째 파행운영이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제주도가 지난달 30일 이 대학 재단 이사 전원에 대한 취소 결정을 내린 데 대해 반(反) 김동권 측은 “환영” 입장과 함께 대학정상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제주국제대학교 박창희 부총장과 송태석 평의원회 의장, 김덕희 교수협의회 회장, 고두산 노조위원장, 송태석 총동창회장, 이우진 총학생회장 등은 7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 이사 전원에 대해 ‘임원취소승인 취소’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0년 김동권 전 학장의 교비횡령(대법원 확정판결 185억)로 11년 동안 임시이사 체제에 들어갔던 대학은 지난 2012년 3월 옛 탐라대학교와 옛 산업정보대학을 통폐합, 제주국제대학교 출범했지만 이사들 사이의 파벌싸움으로 작금의 상황까지 이르게 됐다.

제주도는 지난달 30일 이사진을 상대로 진행한 청문절차에서 현재 남아있는 이사 4명을 ‘전원 사퇴’를 결정했다. 학교와 학생은 뒷전이고, 이사진 사이의 파벌싸움을 참다못한 제주도가 이사 전원을 강제로 퇴출시키는 초강수 처분을 내린 것이다.

동원교육학원은 앞으로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된다.

제주도는 향후 교육부 사학분쟁위원회에 임시이사를 추천하게 되는데 ‘문제를 야기했던 사람은 제외한다’는 입장이어서, 기존 이사들은 물론 문제의 소지가 있는 인물은 모두 배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제주도의 결정에 그 동안 김동권 전 학장 측과 대립각을 세워온 대학 평의원회, 교수협의회, 노동조합(민주노총 산하), 총학생회, 총동문회는 대학정상화로 가기 위한 전기가 마련됐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대학구성원 전체가 일심단결해 오직 대학발전을 위해 매진하겠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이들은 향후 구성될 임시이사회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제주도가 끝까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했다.

이들은 임시이사 파견과 관련해 “탐라대 매각 승인 및 횡령금 환수, 횡령자에 대한 구상권 청구 등 임시이사 파견의 조건을 명확히 해줄 것”과 함께 교육부가 제시한 구조조정 25개 이행과제의 충실한 이행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학 구성원들은 이번 ‘임원승인 취소’ 및 임시이사 파견을 계기로 심기일전해 설립자(강석범 선생)의 ‘우륜 속에서 대아를 개척하자’는 건학이념을 살려 모범적인 사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대학 정상화의 관건은 재정확보 방안으로 제시된 옛 탐라대 부지 매각이다.

제주도의 ‘임원취임승인 취소’ 결정으로 교육부의 통합승인 과제 중 유일하게 이행되지 않은 탐라대 부지 매각과 정상적인 예결산안 집행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부실대학’ 딱지도 뗄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지난 2년 이사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예·결산안 등 안건들이 처리되지 못하는 등 학교운영이 파행을 겪었다. 결국 2년 연속 교육부로부터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학자금대출제한대학-경영부실대학’으로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김봉진 기획처장은 대학정상화 가능성에 대해 “교육부가 25개 이행과제를 줬다. 정상화로 가기 위한 프로세스가 명확하다. 그대로 진행하면 충분히 대학은 정상화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교육여건과 지표 개선이 확인될 경우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에서 해제시킨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지정된 43개교 중 26개교가 재정제한 대학에서 벗어났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