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회의, 비례대표 정수 늘리는 '혁신안' 배제...지역구 조정.분구 3개안 압축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의 활동이 비례대표 확대 등 혁신안은 제대로 논의해보지도 못한 채 지역구 도의원 선거구 조정과 분구를 결정하는 역할만 하게 됐다.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2일 오후 제주도청 회의실에서 도의원 선거구 획정을 논의하기 위한 제9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역구 의원을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는 소위 '혁신안'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대다수 위원들이 비례대표 숫자를 늘리는 방안에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고, 결국 현행대로 도의원 정수의 20%인 7명으로 가기로 방향을 잡았다.

이에 따라 선거구획정위가 할 수 있는 것은 지역구 조정과 인구비례에 따른 지역구 통합이나 분구 뿐이다.

획정위 위원들은 지역구 조정과 택지개발에 따라 인구가 크게 증가한 제주시 아라동 분구, 게리맨더링 논란에 휩싸였던 제4.5선거구(제주시 이도2동 갑·을) 조정 등 3개 안을 갖고 차기 회의에서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문제는 아라동 분구다. 아라동을 분구할 경우 다른 지역구 한 곳을 줄여야 한다.

가뜩이나 추자도와 우도 주민의 대표성을 인정해 도의원 1석을 요구하는 마당에 다른 지역구를 줄일 경우 그에 따른 갈등과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구획정위는 11월5일 제10차 회의를 개최하고, 19일 마지막 회의를 연 다음 보고서를 채택한 후 12월 3일 도지사에게 제출해야 한다.

교육의원 존폐 문제, 추자.우도 독립선거구 배정 등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선거구획정위의 활동은 '용두사미' 처럼 지역구 분구와 조정으로 마무리되게 됐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