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 신년대담] 2014년 4.3추념일 공항인프라 확충에 도정 집중

▲ 우근민 지사가 <제주의소리>와 신년 대담을 하고 있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2014년 도정에서 중점적으로 해야 할 일로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한 '4.3희생자 추념일' 지정과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자본의 공세적 투자에 대해서도 우 지사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제주도의 환경, 경관보호 제도가 전국 어디보다 강하게 돼 있다"고 도민들에게 안심시켰다.

가파도 희망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비양도, 우도, 추자도에도 문화예술을 접목시켜 나가고, 행정조직도 가칭 '문화.에술융성추진단'을 만들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민선 5기 도정 평가에 대해 건전재정경영, 경제성장률, 관광객 1000만명 달성, 수출 6억불 달성, 농가소득 전국 1위, 고용률 전국 1위, 복지예산 22.4% 등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우 지사는 민선 5기 4년 동안은 ‘도민들이 먹고 살만한 시기였다’면서 ‘경제도지사’라는 도민 목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다 범죄자가 된 강정주민들을 위해서 우 지사는 "자기 고향을 지키기 위해 형사처벌을 받았는데 도민화합 차원에서 사면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설특사 건의를 했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지난 27일 집무실에서 <제주의소리>와 가진 신년대담을 통해 가장 큰 현안인 4.3 추념일 지정과 관련해 "4.3 희생자 추념일, 이것은 2014년 4월3일 국가기념일로 정해서 치러지는 데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추념일은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을 했고, 4.3특별법을 개정할 때 부대조건으로 2014년 4.3은 대통령령을 고쳐서 국가추념일로 하는 것을 부대조건으로 다뤘다"며 "최근에 새누리당 제주도당과 제주도가 당정협의를 하면서 정리된 의견을 갖고 중앙정부와 청와대를 다녀왔고, 추념일 지정은 걱정없다"고 말했다.

▲ 우근민 지사가 <제주의소리>와 신년 대담을 하고 있다.
또 우 지사는 "대통령께서 4.3공원에 예산, 그 다음 4.3평화재단의 예산, 이런 것들이 지원이 돼야 4.3이 점점 고통과 갈등에서부터 마무리될 수 있다고 해서 4.3평화공원 3단계 예산 120억원인 데 120억원 전체를 단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정부에서 지난번 국회 예결위에서 국무총리께서 답변을 했다"며 "그러니 별 문제가 없다"고 자신했다.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에 대해서도 우 지사는 "우선 공항 인프라 문제는 제주공항과 상대적으로 부산 이런 곳도 공항을 해달라고 하고 있다"며 "절차나 어떤 모든 것을 비교해 볼 때 용역이나 각종 연구의 절차 이런 것들을 보면 제주도만큼 수준에 와있지 않다"고 동남권 신공항에 비해 제주공항이 비교 우위에 있음을 강조했다.

우 지사는 "제주공항 올해 이용객이 2000만명이며, 제주공항에서 외국인 관광객 1200만명 이벤트 행사도 열렸다"며 "제주에서 열린 이유가 제주공항에 대한 문제점을 알림으로써 일을 빨리 추진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국회에서 예산안 통과가 다되지 않았지만 용역비로 10억원을 요청했다"며 "별 문제없이 삭감되지 않았고, 예산이 통과되면 용역을 실시할 것이다. 절차를 차질없이 거쳐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차이나머니 공습에 대해서도 우 지사는 '우려할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투자라는 것이 7~10년 정도 돼야 어떤 결과물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예래동에 있는 버자야그룹이 투자하는 것만 보더라도 2008년 투자를 해서 지금 5~6년이 되더라도 지금이야 조그마한 사럽들을 하기 시작했다"며 "외국 사람이 투자를 했다는 데 우리에게 돌아오는 것은 무엇이냐, 취직자리라도 생기려면 호텔이 완공돼야 취직자리도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조급하게 생각을 안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 우근민 지사가 <제주의소리>와 신년 대담을 하고 있다.
이어 그는 "중국분들이 제주도에 투자를 하는 과정에 제주도민들이 우려를 많이 한다"며 "중국은 땅덩어리도 크고, 14억 인구고, 그러다보니 돈도 많이벌고, 그 돈이 제주도에 들어와서 투자를 하면 제주도땅 다 사버리는 것이 아니냐, 제주도 사람들이 잘못하면 쫓겨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하는 데 그런 우려를 할 필요가 없다. 도민들의 우려를 안하게 행정이 해야 할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중국 사람들이 제주도에 와서 어떤 결과가 나든 제주도민들이 우려하는 것을 제일 먼저 조치하근 일을 하고자 하는 것이 제주도의 행정 철학"이라며 "또 중국 사람들이 와서 투자하는 데 한라산을 올라가는 게 아니냐는 얘기도 하는데 360고지 이상 올라간 곳이 없다"고 안심시켰다.

그는 "제주도의 환경, 경관 이런 것은 전국 어디보다도 강력하게 돼 있고, 또 허가를 받으려면 도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이런 제도가 있기 때문에 우려를 안해도 행정이 잘 챙겨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소나무 재선충 초기대응 실패 지적에 대해 우 지사는 "초기대응을 못해서 키웠다는 지적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며 "경남, 경기, 경북 이런 곳은 거의 제로라고 중앙정부에 보고했다"며 "그런데 거기는 뭐라고 얘기해야 하나? 이게 천재지변이다. 가뭄으로 인해 더 확산되는 것이 재선충 병이다. 말하는 사람도 자기가 해보면 마찬가지"라고 초기대응 실패를 지적을 반박했다.

중산간 개발에 대해서 우 지사는 '선보전 후개발' 원칙을 지켜나겠다고 분명하게 밝혔다.

그는 "제주도는 GIS와 곶자왈, 지하수, 생태보전지역 등 제도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그는 "육지에서 들어와서 사업을 할려는 사람들은 제주도가 너무 까다롭다고 하는데 우리 자손들이 영원히 살아갈 섬이기 때문에 우리가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며 "저는 선보전 후개발 원칙을 지켜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농업에 큰 타격을 줄 한중 FTA에 대해서 우 지사는 "제주도로서는 한중 FTA에 대해 아주 예민하고, 도민들도 예민하다"며 "도민들이 걱정하는 것을 덜어드리는 게 행정이기 때문에 상당히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중 FTA에 이미 499명의 대책반을 만들어서 분야별로 지금도 계속 일을 하고 있다"며 "감귤은 우리나라의 쌀과 같은 존재로 대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감귤도 그렇지만 무, 브로콜리, 마늘, 당근, 양파, 양배추, 갈치, 광어, 조기 등이 FTA로 인해 손해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11개 품목은 계속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있다"며 "중앙에서 FTA 통상 담당을 담당하던 대사를 요청해서 제주도에 발령내 이부분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