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우남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지사에 출마를 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김우남 국회의원이 4.3 관련 정책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4.3평화재단을 통해 희생자와 유족의 생활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법안도 발의해 통과시켰다”며 “4.3피해자와 유족에 대한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지원확충과 4.3의 학술.예술적 가치 세계화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후유장애인과 같은 직접적 피해자를 포함해 유족에 대한 제주도의 지원이 제한적”이라며 “직접 희생자의 경우 월 8만원 수준으로 지급되고 있는 생활보조비를 대폭 상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후유장애인 신청 기준과 절차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후유장애인 전수조사와 더불어 신청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보상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생활보조비 지원 대상자인 1세대 유족의 연령이 80세다. 단계적으로 하향 조정해 지원대상을 늘릴 필요가 있다”며 “또 생활보조비도 현재 3만원에서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정된 법에 근거해 평화재단에 대한 국비지원을 늘리는 방법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고, 부족할 경우 제주도의 재정을 통해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김 예비후보의 구상이다.

이어 4.3평화학연구센터 설립 공약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4.3진상보고서 번역과 국제사회 배포, 4.3학술지 발간 등 국제 평화학연구와 교류의 플랫폼 기능을 할 수 있게 평화재단 산하에 제주4.3평화학연구센터를 설립해야 한다”며 “제주4.3이 지역적 특수성을 넘어 보편적 인권 개념으로 다뤄지도록 하는 국제적 연구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4.3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보상과 지원을 평화재단으로 일원화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도정과 정부가 의지를 갖고 4.3 피해보상을 현실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제주의소리>

<이동건 인턴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