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직권남용 혐의 H씨 수사...금품수수 여부도 확인중 

서귀포종합문예회관 건설과 관련해 제주도청 고위 간부가 하도급 업체 선정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가 포착돼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제주지방검찰청은 H(59) 전 제주도청 국장의 직권남용 혐의 사건을 경찰로부터 넘겨 받아 특수 담당 검사에 배정해 수사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검찰과 경찰에 따르면 H 전 국장은 2009년 서귀포종합문예회관 건설 과정에서 당시 국장 지위를 이용해 제주지역 A업체가 하도급 공사를 맡도록 압박을 가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초 수사를 시작한 경찰은 공무원과 업체간 뇌물수수 혐의를 확인하지 못해 단순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해 사건을 검찰에 넘겼다.

검찰은 H 전 국장이 실제 직위를 이용해 A업체에 이득이 돌아가도록 했는지, 이 과정에서 금품이 오갔는지 여부 등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있다.

반면, 해당 간부는 수사기관의 혐의 사실에 대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제주도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개년 사업으로 서귀포시 서홍동 삼매봉 공원 일대 4만4240㎡ 부지에 350억원을 투입해 서귀포문예회관을 건설키로 했다.

이후 삼매봉공원조성계획 변경용역 등이 늦어지면서 사업 시행에 차질을 빚었다. 지연 끝에 2009년 12월말 착공이 이뤄졌다. 총사업비는 350억원에서 434억원으로 늘었다.

공사 진행 과정에서 각종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시중에 제주도청 간부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기도 했다. 제주도와 서귀포시가 운영을 두고 다툼을 벌인 바도 있다.

제주도는 최근 건축물 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부 시설작업을 거쳐 오는 7월쯤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