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위탁업체 3일부터 업무시작 노사 마찰... 제주시 "문제 해결되길" 끙끙

제주시 봉개동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이하 봉개동 폐기물소각장)가 새로운 위탁 업체와 근로자 간의 갈등으로 마찰을 빚고 있다. 제주시는 파업 등으로 인해 자칫 인력공백이 발생하며 쓰레기 대란이 빚어질까 전전 긍긍하는 모습이다.

봉개동 폐기물소각장은 위탁 운영할 민간업체가 올해 4월 3일자로 (주)우주엔비택에서 한불에너지관리(주)로 교체됐다. 50여명의 근무인력들에 대한 고용승계 과정에서 회사노조는 (주)우주엔비택과 체결한 단체협약을 유지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한불에너지관리(주)는 운영주체가 바뀐 만큼 기존 단체협상을 이어가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며 거부했다. 사측은 기존 직원들의 전원 고용 승계를 내세워 새로운 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요구사항 승인 여부에 따라 파업까지 불사하겠며 맞서고 있다.

서울시 노원구, 경기도 의정부 등에서 자원회수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한불에너지관리(주)는 현재까지 비노조원, 노조원을 포함한 기존 직원 20여명은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상당수 직원들과 아직 계약을 하지 못하고 있어 공백을 잠시 메워줄 육지부 시설 직원을 당장 내일부터 투입해나가며 소각장을 정상 가동시킬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쓰레기 수거, 이송을 책임지는 환경관리과 측은 곤혹스러운 입장을 숨기지 않았다. 지금도 반입 과정이 원활하지 못해 시내 클린하우스 곳곳이 쓰레기로 쌓여가는 상황에서 자칫 쓰레기 대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서다.

환경관리과 관계자는 “저희가 쓰레기를 수집해 운반해가도 받질 않아버린다면 저희로선 사실 방법이 없는 셈”이라고 토로했다. 환경관리과는 봉개동 매립 수요를 최대한 줄여나가기 위해 일부 폐기물을 민간처리업체에 위탁하고 있지만 가연성쓰레기 20톤, 분리수거 자원 8톤 등 모두 합해 30톤 이하로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지금까지 어려운 상황에서 이런 문제가 불거져 곤혹스럽다. 긍정적으로 해결되길 바란 뿐”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한편, 봉개동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는 사용예정 시기인 2016년을 조기에 앞당겨, 빠르면 오는 7월 포화될 예정이다. 이에 새로운 매립장을 건설하기 위해 입지선정 절차를 밟고 있으며,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봉개동, 조천읍 교래리 등 5곳을 두고 환경부 주관 전략영향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4월 이후에 최종 후보지가 결정될 전망이다.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