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6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첫 국가행사…박근혜 대통령 불참, 날씨 ‘화창’
정부, 구체적 지원방안 제시 않아 ‘아쉬움’…우 지사 “가시적인 예우방안” 촉구

박근혜정부를 대표해 제66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정홍원 국무총리가 “제주4.3의 화합과 상생의 정신을 미래지향의 창조적 에너지로 더욱 승화시켜 온 나라로 확산되도록 해야 할 것”이며 4.3의 전국화, 세계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진전된 노력을 약속했다.

 

▲ 4월3일 오전 10시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6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정부를 대표해 참석해 추념사를 하고 있는 정홍원 국무총리. ⓒ제주의소리

하지만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지 않아 첫 국가추념일을 맞아 선물을 기대했던 유족과 제주도민의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했다.

억울하게 희생된 4.3영령들의 넋을 달래기 위한 4.3희생자추념식이 4월3일 66년 만에 처음으로 국가행사로 치러졌다. 그러나 기대를 모았던 박근혜 대통령이 불참하면서 4.3의 완전 해결을 향한 첫 국가행사라는 의미가 반감됐다.

제66주년 4.3희생자추념식이 4월3일 오전 10시 안전행정부 주최, 4.3평화재단 주관으로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정홍원 총리를 비롯해 우근민 제주도지사,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 등 각계인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엄숙하게 봉행됐다.

추념식에 앞서서는 오전 9시10분부터 위령제단에서 불교, 원불교, 기독교, 천주교 등 4대 종단 성직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종교 추모의례가 진행되기도 했다.

▲ 제66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유족과 각계 인사 등 1만여명이 참가해 엄숙한 분위기에서 봉행됐다. ⓒ제주의소리
▲ 헌화·분향하고 있는 4당 대표들. 왼쪽부터 천호선 정의당 대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제주의소리
이날 추념식에는 국가행사로 처음 치러진 만큼 정치권에서도 여·야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에서는 황우여 대표와 유수택 최고위원, 홍문종 사무총장, 박대출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와 신경민 최고위원, 4.3특별법 제정의 산파 역할을 했던 추미애 의원, 제주출신 강창일·김우남·김재윤·장하나 의원도 한자리에 모였다.

이 외에도 정의당 천호선 대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등 국회의원 의석수를 가진 4개 정당 대표가 모두 참석해 4.3영령과 유족, 제주도민을 위로하는 한편 4.3의 완전 해결을 위한 정치권의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추모식은 근래 들어 가장 화창한 날씨 속에서 진행됐다.

무엇보다 66년의 기다림 끝에 국가추념일 지정이라는 화사한 꽃망울을 터트리면서 유족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녹였다. 다만 기대를 모았던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이 불발되면서 아쉬움이 교차하기도 했다.

먼저 단상에 오른 정문현 제주4.3유족회장은 인사의 말씀을 통해 “비극에 떠나신 영령님들도 국가에서 시행하는 추념식을 기다리고 기다렸을 것”이라며 “유족을 대표해 비명에 떠나신 4.3영령님들께 삼가 명복을 빌며 애절한 추도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어둠 속에서 위령제로 봉행했던 제례가 올해부터는 전 국민이 함께 하는 빛으로 승화된 추념식으로 진행하게 됐으니, 이는 4.3역사의 큰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는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더 이상의 반복되는 아픔을 겪지 않게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추도사를 하고 있는 우근민 지사. ⓒ제주의소리
우근민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오늘 4.3희생자추념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어 봉행되기까지 참으로 멀고도 오랜 길을 걸어 오늘에 이르렀다”며 “4.3희생자추념일이 법정기념일로 결정된 것은 정부 차원의 과거 역사 청산을 통해 4.3의 올바른 역사 세우기에 한발 나가섰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우 지사는 “이는 또 4.3에 대한 국가 차원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상징적인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이제 4.3추념일은 지역을 넘어 국가 의제가 됐고, 세계화를 통한 우리나라가 인권국가임을 과시할 수 있는 조치이기도 하다”고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우 지사는 특히 지난해 4.3유족회와 경우회가 충혼묘지와 4.3위령제단을 함께 참배한 사실을 소개한 뒤 “4.3의 해결을 위해 역사에 기록될 모범사례”라며 “앞으로 정부 차원에서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가시적인 예우방안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실질적인 4.3의 세계화, 전국화를 위한 정책적인 대안 수립을 약속했다.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정홍원 총리는 추념사를 통해 “그동안 ‘위령제’로 치러지던 이 행사를 금년에는 정부가 주관하는 ‘추념식’으로 거행하게 됐다”면서 “먼저 4.3당시 안타깝게 희생되신 영령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애도의 뜻을 표하면서 명예회복을 소망해온 희생자 가족 여러분의 아픔이 덜어지게 되기를 바란다”며 4.3영령들 앞에 고개를 숙였다.

정 총리는 “제주도민들이 보여준 화합과 상생의 정신은 우리 모두가 실천해야 할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의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있는 밑거름이기 때문이다. 통합의 수준은 그 나라의 품격과 직결된다”며 4.3을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승화시켜 낸 제주도민들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지난해 4.3유족회와 경우회가 화해한 데 대해서도 높게 평가했다.

정 총리는 “과거의 아픈 역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갈등과 대립을 관용과 화합으로 승화시켜 미래를 향한 더 큰 발전의 디딤돌을 놓았다”며 “특히 4.3사건의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제주 4·3희생자 유족회’와 ‘제주 경우회’가 화해의 자리를 함께 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 총리는 국가 차원의 4.3해결을 위한 진전된 노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정 총리는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국민 개개인이 ‘행복한 나라’도 모든 국민이 하나 되는 ‘통합된 나라’다”라며 “제주는 이러한 화합과 상생의 정신을 미래지향의 창조적 에너지로 더욱 승화시켜 온 나라로 확산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말로 4.3의 전국화를 약속했다.

정 총리는 또 “오늘의 추념식이 대한민국이 희망찬 미래를 향해 한걸음 더 도약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앞으로 동북아에서 가장 사랑받는 평화의 섬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의 추념사가 끝난 뒤에는 참가자들이 다 함께 ‘아름다운 나라’ 합창을 통해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으로 평화로운 미래를 열어나가는 메시지를 봉개동 들녘에 쏘아 올렸다.

▲ 제66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가운데 유족들이 위패 봉안실을 찾아 66년 전 억울하게 죽어간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 제66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가운데 유족들이 각명비를 찾아 66년 전 억울하게 죽어간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참가자 합창으로 ‘어둠에서 빛으로’를 주제로 한 추념식이 끝나자 화창한 날씨 속에 행사장을 가득 메운 4.3유족들은 헌화와 분향을 하며 66년 전 영문도 모른 채 스러져간 4.3영령들을 위무하며 영명을 기원했다.

4.3유족들의 헌화·분향이 진행되는 동안 위령제단에서는 ‘넋이여, 화해의 땅에 함께 하소서’라는 주제의 추모공연이 펼쳐지기도 했다. 추모공연에는 올해 4.3문학상 수상작 ‘북촌리의 봄’ 시낭송을 비롯해 한국국악협회 제주도지회의 상여소리, 한국무용협회 서귀포지부의 진혼무, 가수 최상돈씨의 ‘애기동백꽃의 노래’ 등이 진행됐다.

이날 위령행사는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뒤 처음 치러지는 추모제인 만큼 제주뿐 아니라 서울과 부산에서도 3~4일 분향소를 설치하는 등 전 국민적 추모의 정을 모아내기도 했다.

일본에서도 도쿄(4월19일)와 오사카(4월20일)에서도 추도행사 및 위령제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이날 추념식 진행 과정은 KBS제주방송총국을 통해 30분간 전국으로 생중계 됐다. 제주MBC, JIBS, 제주KCTV는 도내에 생중계 방송했고, 제주CBS라디오는 음성으로 66년만 전국행사로 치러진 66주년 4.3희생자추모식 전 과정을 생생하게 전달했다.

<제주의소리> 역시 인터넷 중계를 통해 추념식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렸다.

▲ 희생자 유족이 각명비 앞에서 "오라버니"라고 말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제주의소리
▲ 추모식이 끝난 뒤 헌화.분향하고 있는 유족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