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항공 모델 이민호
국내 최대 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이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애드미션과 함께 최신 마케팅 기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이용자 참여형 인터랙티브 영상, 일명 ‘이민호 SNS 무비’를 지난 3월17일 홈페이지에 공개한지 17일만에 1회 이상 방문자 수가 63만명을 넘어섰다.

또 전체방문자 가운데 약 6%인 3만7000명이 영상 제작에 직접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온라인광고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 중 1% 정도가 이벤트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감안할 때 이례적으로 높은 수치이다.

제주항공은 이민호라는 모델 인지도와 함께 실제 영상의 주인공으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설정 등이 호기심을 유발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같은 ‘이민호 효과’는 ‘이민호 SNS 무비’뿐만 아니라 제주항공이 국내 항공업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페이스북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7월기준으로 13만명을 넘어서며 국내 항공업계에서 가장 많은 ‘페북친구’를 확보하고 있던 제주항공은 4월현재 페북친구가 32만2000명으로 급속하게 늘었다.

‘이민호 SNS 무비’ 방영이후 제주항공 페북친구가 글로벌해진 것도 가장 큰 특징이다. 국가별로는 한국 26만8886명을 비롯해서 일본 3만3769명, 태국 1만1992명, 필리핀 1만42명, 홍콩 6311명 등으로 다양해졌다.

제주항공은 지난 2월 이민호를 새 모델로 선정하고 영상촬영 과정을 생중계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이슈를 생산해낸 것이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제주항공의 이 같은 새로운 기법의 마케팅 시도가 처음은 아니다. 2012년 7월에는 서울 강남역 신분당선 환승통로에 길이 25m의 무빙워크에 항공기 모형의 조형물을 설치해 소비자의 주목을 받아 2012 대한민국 광고대상 옥외광고부문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이민호 팬미팅 여행상품 구성과 항공기 동체 래핑, 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이민호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처음으로 시도한 이용자 참여형 영상은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반응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단순정보 전달기법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가치가 있다”면서 “빠르게 변화화는 디지털 환경에 맞는 다양한 디지털마케팅을 시도해 우리나라는 물론 근거리 해외도시에서 브랜드인지도는 물론 아시아 LCC를 선도하는 기업이미지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