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감귤수매가보전 조례 개정안을 의회에 제출한 것과 관련해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이 12일 성명을 내고 입안 철회를 촉구했다.

농민회는 “원희룡 도정은 감귤가공정책 실패의 부담을 감귤농가에 전가하고 있다”며 “제주도의 지역설명회는 농축산식품국장의 도정홍보 간담회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 여론수렴도 끝나지 않고 세부시행계획을 내놓지도 않은 상황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가 보전 조항을 삭제한 감귤조례개정안을 의회에 제출한 것은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농민회는 또 “감귤가공용수매가 보전중단은 감귤출하조절기능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결국은 감귤산업을 위축시키고 생과시장과 농축액시장 마저 수입산에 내주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농민회는 “감귤 제값받기를 위해서는 상품시장으로의 비상품 유입을 탄력적으로 조절해야 한다”며 “현실화된 가격으로 수매해 처리하는 감귤가공 산업육성이 대안”이라고 밝혔다.

원 도정을 향해서는 “박근혜 정부의 감귤명품화 산업육성 공약을 조속히 집행하라”며 “노지과원 일조 배수환경개선에 대한 지원과 선과시스템개선 정책역량에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도의회에는 “도개발공사 가공공장과 감귤관련 유관기관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감귤조례개정안 심의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