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해양관광 인프라·균형발전 바람직" 당부

▲ 김태환 지사가 21일 해양과학관 예비타당성 실사팀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제주해양과학관 건립 당위성을 강조했다.
성산읍 섭지코지를 후보지로 하는 해양과학관 건립여부가 8월말 결정날 예정인 가운데 예비타당성 조사팀이 현지 조사에 들어갔다.

기획예산처로부터 중앙부처와 각 자치단체가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려는 500억 이상 대규모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받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1일 공공투자관리센터 조사팀을 제주에 내려보내 현장 실사를 벌이고 있다.

박현 민간투자실장외 4명의 실사팀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를 방문, 도 실무자들로부터 해양과학관 건립 당위성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후 해양과학관 건립 예정지인 섭지코지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였다.

심사팀이 평가하는 것은 제주도가 건립하려는 해양과학관이 과연 경제성이 있는지, 해양과학관을 건립해야 할 당위성 등 정책적 분석, 그릐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심도 있는 조사를 벌이고 있다.

심사팀의 방문을 맞은 김태환 지사는 "해양과학관 건립은 제주만이 갖고 있는 해양환경 특성과 아울러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그리고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과 연계한 '사계절 전천후 해양관광 인프라 시설'로 제주관광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중에 있는 제주외항개발사업과 더불어 해양관광 산업의 선도적 역할이 기대되는 핵심 인프라 시설"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히 해양과학관은 제주도 차원에서 관광개발에 소외돼 있는 동부지역 '해양관광단지개발'사업 추진에도 탄력이 붙어 제주도는 물론 국토의 균형발전차원에서 바람직한 사업"이라면서 "예비타당성 평가에서 반드시 비교 우위의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조사팀에 당부했다.

김태환 지사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해양과학관은 지난 3월 20자로 기획예산처 BTL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포함돼 한국개발연구원(KDI) 주관으로 오는 8월 30까지 예정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건립타당성이 인정돼야 만 실제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된다.

제주도가 구상하는 해양과학관은 2006년부터 2010년 5년을 목표로 성산읍 섭치코이 일대 3만평에 국비 500억원과 지방비 500억원 등 1000억원들 투자, 해양교육관과 해양문화관, 수족관이 들어서는 새로운 해양산업과 관광인프라 시설이다.

한편 지난해 2월 '해양과학관 건립 예비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 의뢰를 받은 제주대 관광과 경영경제연구소는 해양과학관이 개관되는 2010년 입장객수를 연간 153만명으로 추정하고 이후 연평균 1.56%씩 증가해 개관 10년이 되는 2019년에는 연간 175만명이 입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