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27일 압수수색 관련 불편한 심기 드러내
"확대해석 말아달라. 검찰수사에는 적극협조한다"

김태환 지사가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할말은 있지만 지금 내가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표현으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태환 지사는 이날 오후3시40분 헌재의 헌법소원 기각결정에 따른 기자회견 자리에서 기자들로부터 압수수색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는 이 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특보실 등 핵심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확대 해석하는 것을 경계한다"고 전제한 후 "정책특보가 현장에 있었기 때문에 (특보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이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면서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김 지사는 "정책토론회를 선거준비로 보지 않은 시각도 있다"는 질문에 "할 말이 있다"고 말문을 열고는 "사실은 예비후보도 등록이 안됐기 때문에 참여자체에 대해 언론사에 협조요청을 했었고, 모 언론사는 제가 참석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머지 후보 3명이 토론을 하지 않았느냐"면서 "이번에도 예비후보 등록을 안했기 때문에 언론사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양해를 구했지만 언론사 나름대로 계획이 있었기 때문에 참여를 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지사는 "앞으로 (검찰 또는 선관위) 조사과정에서 충분히 그런 의견들을 개진하겠다"면서 "사직당국이 조사하는 만큼 협조를 잘 해서 조속히 이 문제가 매듭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어쨌든 현직 공무원들이 혐의를 받고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저로서는 몰랐던 것이나, 이 자리에서 알았다 몰랐다를 말하기에는 부적절하다"면서 "구체적인 문제는 조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쪽에 일임하는 게 어떠냐"는 말로 대신했다.

김 지사는 이에 앞서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5.31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자간 TV정책 토론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관계 당국으로부터 압수수색을 받게 됨으로써 도민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 드리게 돼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 사안에 대해 저는, 관계 당국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며, 또한 공정한 조사 결과가 나오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저는 앞으로 관계당국의 조사결과에 따라 적절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공무원들이 도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추호도 선거에 개입한다는 오해를 사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