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전경 550).jpg
2일 미래비전 용역 결과보고회…실행력 담보방안, 구체적인 실천전략 등 쟁점예고

제주도의회가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제주미래비전(안)에 대해 현미경 검증에 나선다.

제주도의회는 2일 오전 10시부터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체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미래비전 수립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결과보고회는 이선화 의회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손유원·박규헌 부의장이 보고회 진행 맡을 예정이며, 행정부지사 인사, 용역추진경과 및 결과보고, 전체의원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된다.

26명의 의원이 질문을 준비했다. 7분씩 발언기회가 주어지고, 용역연구진의 답변이 미진할 경우 추가 발언 기회를 줄 예정이다. 

‘제주미래비전 수립 용역’ 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주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상과 실행방안을 제시하는 용역이다. 국토연구원 컨소시엄이 용역을 진행했으며, 16억9200만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됐다.

사전 도의회가 상임위원회별로 검토한 결과 △제주미래를 제대로 진단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청정과 공존을 핵심가치로 내걸었지만 구체적인 추진 전략이 미흡한 점 △1차 산업의 경우 대부분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로 새로운 대안 사업이 부족한 점 △공항관련 갈등문제 해결·복지안전·교육 분야의 경우 전략 자체의 부실 등이 지적됐다.

앞서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달 21일 제주미래비전 수립을 총괄하고 있는 기획조정실과 용역 수행기관 관계자들을 출석시켜 총괄적인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청정’과 ‘공존’을 핵심가치로 내건 제주미래비전의 실행력을 담보할 구체적인 추진전략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봇물을 이뤘다.

특히 ‘비법정 계획’이라는 취약한 법적 근거와 구체성 결여 등이 문제점으로 거론되면서 도정 최상위 지침에 걸맞는 실효성 확보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체의원들이 참여하는 용역결과보고회에서도 특별법에 의한 국제자유도시계획과의 연계성 문제 등에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는 이날 보고회 때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해 최종 보고서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미래비전 용역보고는 당초 상임위 별로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지난 1월말 제주를 강타한 폭설에 따른 피해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해 전체의원이 참석하는 결과보고회로 변경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