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의원선거 제21선거구(정방.중앙.천지동) 김창순 후보는 "소외된 채 생활하는 취약계층에 대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25일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65세대 이상 노인세대,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차상위계층 등 보건복지 서비스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외된 채 생활하는 이들의 많다"며 "더욱 안타까운 것은 국가적 지원이 있음에도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보건복지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구현할 때 중앙정부와 국회 등에 의해 결정되고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의 힘이 미약하다는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이어 "주민자치센터 운영 기능을 개혁해 현기능 중 지역복지 기능과 주민편익 기능, 지역사회기능을 재편하겠다"며 "주민이 수혜 받을 수 있는 기능은 공무원들이 찾아가서 조사하고 법과 제도를설명해 민원을 듣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장애인 교육원을 크게 신장시키겠다"면서 "장애 영·유아·아동이 교육을 통해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고 장애·비장애아의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특수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해 장애인 교육에 대해 최고의 보건복지를 구현하는 자치단체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후보는 이를 위해 단계적으로 ▲특수교육학과 설립 및 지원조례 제정 ▲지방장애우 복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 ▲도 산하 보육정책위원회에 특수보육정책위원 선임 ▲점진적으로 특수교육전문인원, 보조인원 증원 ▲장애우 복지위원회에 특수 교육 분야 위원 배치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김 후보는 "2007년도 이내에 관련 조례제정을 마치고 인력확충은 임기내 점진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또 "2004년 8월에 지방 이양된 24개 장애인복지사업 등은 제주도의 재정여건상 사업수행에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정부가 발표한 특별교부세와 분권교부세 추가지원 계획에 의거해 제주도 양극화 해소 특별회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복권판매수익금, 특별교부세, 분권교부세 등으로 마련한 재정을 통해 교육 불균형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에 대해 우선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후보는 장애인 교육권 신장정책을 통해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선진 교육복지제도를 구현해 청소년기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자활역량을 키우고 교육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멘토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