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선거 제14선거구(외도·이호·도두동)에 출마하는 열린우리당 송창권 후보가 "유물산포지역에 대한 재산권 침해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송창권 후보.
송 후보는 27일 "현재 설정된 외도지역 유물산포지에 대한 과학적 재조사 작업을 통해 광범위한 유적지 범위 확대를 방지하고 재조사작업과 함께 지역주민의 재산권 피해를 최소화하는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1998년 발간된 '제주시 문화유적 분포지도'에 따르면 제주시 외도지역은 도내 최대 고인돌 군락지 등 주요 유물이 대규모로 분포하는 고대마을터이다.

대표적 유물로 '주호(탐라의 고대지명)시대 유적' '곽지A식 적갈색 토기'를 비롯해 각종 석기가 계속 출토되고 있다.

고고역사학계에서는 "외도지역은 삼양동 유적의 말기와 그 다음 시기를 이어주는 유물들이 산포한 곳으로 탐라국 시대변천사를 규명하는데 매우 중요한 유적분포지"라고 밝히고 있다.

특히 외도천 일대는 철기시대 전기(기원전 300~1년) 이후부터 백제 문주왕 때인 5세기에 이르는 시기적 공백상태를 규명해 줄 고대마을터로 파악되고 있다.

송창권 후보는 "이처럼 외도동은 귀중한 유물을 갖고 있는 매우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지역주민들의 문화 및 역사적 자부심이 대단한 곳이어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재청의 발굴허가를 받아 발굴조사가 이루어지면 오히려 지역주민들은 유물분포지 선정으로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말했다.

현재 문화재보호법에는 해당지역이 유적지·사적지로 선정될 경우 반경 500m 내에서는 간단한 집수리일지라도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송 후보는 "유물산포지 선정 지역의 토지 및 건물주에게 재산상의 피해보상을 상향 지원하고 출토된 고대유물을 바탕으로 관광자원화 해 지역주민 소득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지역주민들은 지역 문화재에 대한 보호의식 및 자부심을 한층 더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