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jpg
▲ 7일 청양군을 방문한 제주4.3희생자유족회.

4.3 유족회 "대규모 민간인 학살 책임지고 역사적 단죄" 항의

제주4.3 당시 민간인 학살에 앞장선 것으로 알려진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철회를 위해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직접 나섰다. 


4.3유족회는 7일 청양군청을 직접 방문, 송요찬 선양사업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공문을 이석화 청양군수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청양군 관계자들을 만난 4.3 유족들은 송요찬은 대규모 민간인 학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역사적 단죄를 받아야한다고 천명했다. 

또 청양군 관계자들에게 정부 공식 채택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전달하며, 보고서를 읽어본 뒤 선양사업을 철회해 줄 것을 요구했다. 

noname01.jpg
▲ 이석화 청양군수(가장 오른쪽)와 면담을 갖고 있는 4.3유족회.
이 청양군수는 4.3유족들에게 “4.3에 대한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 지역주민 건의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심도있게 논의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4.3유족회는 송요찬 선양사업 예산을 지원하는 국가보훈처 박승춘 처장과 면담자리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1월 청양군은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범군민 추진위원회’ 발기인대회를 열었다.  

이후 국가보훈처, 청양군, 충남도는 각각 2억 7000만원, 3억 9000만원, 1억 4000만원의 예산을 모아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범군민 추진위원회’의 선양사업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추진위는 지원된 예산을 송요찬의 생가복원, 동상건립, 소공원 조성 등에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송요찬이 일제강점기 일본군 부사관 상사를 지내고 4.3과 6.25전쟁 당시 민간인 학살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인물이라는 논란으로 선양사업에 대한 타당성 문제가 불거졌고, 충남도는 송요찬 선양사업 지원 방침을 철회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