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른한국당 이재오 후보, 제주 방문 "분권 강화...4.3피해 신고 시효 없애겠다"

IMG_7582.JPG
▲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대선 후보(가운데). 이 후보 왼쪽은 고동수 늘푸른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 ⓒ 제주의소리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대선 후보가 제주도를 특별자치도를 넘어선 ‘지방자치정부’로 승격시키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이 후보는 1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을 찾아 주요 대선공약을 발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분권 강화’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후보는 “재정자립도가 낮은 상황에서 제주가 특별자치도가 될 수 없다”며 “제주 만큼은 지방자치정부 개념으로 승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지사는 물론 경찰청장까지도 선거를 통해 선출해야 한다”며 “중앙정부로부터 예속된 행정과 교육, 치안까지 확실하게 제주도에 넘겨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를 통해 제주지역 대학들이 지역 산업계의 수급에 맞게 졸업생 수를 조절할 수 있고, 중앙의 지시를 받지 않고도 섬의 특수성에 맞게 관련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4.3 배·보상과 공항·항만 등 인프라 확충에는 중앙정부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4.3은 공권력에 의해 무고한 양민이 희생된 사건인 만큼 국가가 배·보상을 하는 게 맞다”며 “4.3 관련 피해 접수기간을 정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만큼, 신고 시효를 없앨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예산 문제가 수반되는 공항이나 항만 건설은 중앙정부가 할 일”이라며 “이 두 가지를 제외하고는 제주도에 대해 ‘특별자치정부’의 개념으로 분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이 후보는 유력 후보들이 공보물 등 홍보전에 과도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면서 “이런 방식으로는 홍보물에만 후보 1인당 100억원이 들어가는데, 이는 나중에 선거 후 다 보전받을 수 있다”며 “대통령 되기 전에 국민 세금을 무서운 줄 모르고 선거운동을 하는 이들이 정신이 있는 사람들이냐”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또 △1년만 임기 수행 뒤 개헌을 통한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 △전국 지자체를 100만명 단위 광역시로 나눠 지방자치정부화 등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