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습 현장방문 '공사중단 무시' 의회경시 지적…공사 15%대 진행
문화예술계 일각 "오히려 복합문화공간으로 가야" 목소리

▲ 현재 한라문화예술회관 공사는 터파기 공사를 끝내고 골조공사 등 15%대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한라문화예술회관의 객석 확장을 둘러싼 논란이 겉돌고 있다.

의회와 행정부가 '예산확보' 문제를 놓고 팽팽한 대립양상을 보이는가 하면 심지어 집행부가 의회의 공사중단 요구까지 무시하면서 '의회 경시' 논란까지 번지고 있다.

이로인해 정작 문화공간으로서의 대중성 확보를 위한 고민은 빠진 채 객석확보 문제에만 매몰된게 아니냐는 쓴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21일 행정사무감사를 벌이던 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는 이날 오후 5시께 오라동 일대에 신축공사 중인 한라문화예술회관 현장을 방문했다.

문화관광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종전 974석 규모로 건립중인 한라문화예술회관 건립 계획은 반드시 1200석으로 증축돼야 한다"며 "도지사에게 '권고안 채택'까지 하면서 수차례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 공사현장에서도 신관홍 위원장과 고용삼 국장간에 설전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집행부가 도의회의 '공사중단' 요구까지 무시한 채 공사를 강행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의회 경시' 지적까지 불거졌다.

▲ 지난 2일 "공사 중단요구에도 공사를 강행했다"며 불괘한 감정을 표출한 위성곤 의원
현재 공사는 터파기를 끝내 한창 골조공사가 진행되는 등 공정률 15%대까지 진행된 상태다. 이에따라 객석 1200석 확장이 진행될 경우 기존 옹벽을 깨야하는 등 예산 낭비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실제 이날 문화관광위 의원들은 "제주도가 도의회 요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공사를 계속 강행함으로써 향후 1200석 확대시 사업비 추가부담과 공사 설계 변경 등에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신관홍 위원장과 위성곤 의원은 "지난 7월부터 1200객석 확장의 필요성을 줄기차게 요구했다"며 "지난 11월 2일 현장방문해 제주도와 시공업체, 감리업체 관계자 등이 있는 자리에서 객석 확대 가능성 여부가 결정될때까지 공사중단을 요구한 것까지 집행부가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제주도는 도의회의 지적과 관련, 한라문화예술회관 객실 확대시 예산의 추가부담과 공기 연장, 건물 외형 구조변경 등에 문제가 있음을 들어 종전처럼 974석 규모로 공사를 계속 강행하는 등 '어물쩍' 넘어가는 방식을 취해 비난을 자초했다.

또 이날 공사 감리단장은 "기존 로비를 8m까지 확장할 경우 객석 1200석 확보가 가능하다"고 답변하면서도 예상되는 추가 공사 비용에 대해서는 예전 답변과 오락가락하는 등 신뢰성을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 한라문화예술회관 모형도

도의 입장은 무엇보다 예산 확보가 난항이다.

고용삼 도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1200석 확대여부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했으나 추가부담에 따른 예산확보 문제 등으로 인해 사실상 불가하다는 입장을 도의회측에 충분히 전달했다"며 "객석 확대에 따른 추가부담과 공사변경 등에 대해서는 의회의 협의를 통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나 어떻게 결론날지는 미지수다.

▲ 이날 현장에서 감리단장의 해명이 '오락가락'한 모습을 보여 도의원들의 불만을 샀다.
이에대해 도내 문화예술계 일각에서는 오히려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 문예단체들은 "1200석 객석 규모의 공연장은 1년에 한 두번 있는 대형공연 유치를 위한 것으로 기획사에서는 반가운 일일지 모르지만 현장을 뛰는 도내 문화예술인에게는 오히려 대중들과 호흡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전혀 문화예술계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문예단체 실무자는 "객석 좌석수가 많은 만큼 시민들의 접근성을 떨어질 수 밖에 없다"며 "차라리 좌석수를 줄이고 열려있는 공간으로 만들어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문화공간이 대중성을 갖기 위해서는 문화동호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문화동호인이 없는 상황에서 문화예술회관만 짓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단지 한라문화예술회관의 객석수 확보 차원에만 매몰되지 말고, 좀 더 도민들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의 가능성과 대안 모색이 더욱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따라 도의회와 집행부가 '감정 싸움'과 '기선 잡기'에서 벗어나 보다 현실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대안 제시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