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룡 사무처장 '3.8세계여성의날 기념 여성포럼'서 강조
성공적인 뉴제주운동 추진을 위한 제주여성의 역할

   
 
 
"우리 모두 지역성을 탈피하고 세계(지구)시민으로서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본다면 제주가 바로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다"

홍기룡 제주외국인평화공동체 사무처장은 7일 오전 제주YWCA가 3.8세계여성의날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여성포럼에 패널로 참석, "도민 모두가 세계시민적인 사고와 가치를 가져야 하며 이 과정에서 이주여성들이 제역할을할 수 있는 부분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사무처장은 '성공적인 뉴제주운동 구축을 위한 제주여성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제주사회 속 이주여성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요구했다.

▲ 홍기룡 제주외국인평화공동체 사무처장.
그는 "제주사회 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가 이주여성에 대한 역할을 '좋은 며느리' '좋은 아내' '좋은 어머니'로 제한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며 "이들에 대한 인권과 다양성 등을 존중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주여성의 상당수가 빈곤탈피를 위한 수단으로 결혼을 선택한다는 이유로 이들을 인생의 반려자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이들에게 우리 문화를 받아들이고 따르라고 희생만 강요하지 말고 이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사무처장은 "뉴제주운동은 도민 개개인의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와 평화감수성 등이 전제됐을 때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일련의 교육들이 필요하다"며 "이 때 이주여성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이주여성들을 이방인으로 내몰지 말고 이들이 어떤 능력을 갖고 있으며 세계 중심의 제주로 나아가기 위한 뉴제주운동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하고 그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사무처장은 "이주여성들은 우리에게 부족한 것, 우리가 못하는 것, 우리가 안하는 것을 채워주는 존재가 아니라 세계시민 양성과정에서 좋은 재원으로, 새로운 문화창출자로, 국제사회를 이해시키는 교육자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다른 패널인 김영란 제주특별자치도 여성정책특보는 "제주는 세계 시장을 무대로 기존 경쟁 대상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더 나은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특별자치도를 선택했다"며 "이 과정에서 법과 제도를 재정비하기도 하고 새로 제정하는 등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수용하는 변화의 주체인 도민들은 법과 제도의 변화 속도보다 뒤쳐지기 때문에 뉴제주운동을 펼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 김영란 제주특별자치도 여성정책특보.
김 특보는 "제주를 변화시키기 위해 공직사회부터 변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뉴제주운동이 민간부문으로 확산되면서 여성이 주체가 돼 뉴제주운동을 어떻게 확산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뉴제주운동은 상생, 다원성, 세계시민 양성 등을 목표로 하는데 이 가운데 제주문화와 역사를 바로 알고 이를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뉴제주운동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적인 것을 세계화 시키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특보는 "이런 측면에서 김만덕 선양사업이 활발히 진행돼야 한다"고 말한 후 "여성화폐인물 선정에 신사임당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김만덕을 추천하는 것은 그녀가 제주출신이어서가 아니라 21세기에서 요구하고 있는 독립적이고 능독적으로 스스로의 삶을 개척한 여성상을 이미 230년전에 실천한 인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특보는 "의녀 김만덕은 남녀차별과 신분제가 뚜렷했던 조선시대에 기녀에서 양민으로 신분을 극복하고 유통업을 통해 부를 축적한 후 그 재산을 지역민을 규휼하는데 사용했다"며 "진정 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얘기해 줄 수 있는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역사적 인물을 화폐인물로 선정하는 사업 추진은 물론 제주지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김만덕 브랜드나 로고를 사용하는 등 적극적인 김만덕 선양사업이 전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정아 한국여성경제인협회제주지회 사무국장은 지역경제 살리기 측면에서 여성의 창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마인드와 여건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백진주 제주YWCA 사무총장은 화합과 협역에 기초한 도민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