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의 실질적 도화선이 된 1947년 3.10 도민총파업을 앞둬 민주노총 등이 정신계승사업을 벌인다.

1947년 3.1절 기념행사 직후 무장 경찰의 무자비한 발포로 민간인 6명이 사망한 3.1 발포사건으로 촉발된 3.10 도민총파업은 한국 근현대사에서 유일무이한 총파업투쟁으로 이후 1948년 4.3항쟁의 실질적 도화선으로 작용했다.

미군조사단은 이 사건에 대해 일련의 흐름을 예민하게 관찰하면서도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함구로 일관했다. 또 사후 처리를 맡은 조병옥 경무부장은 강찰발포 사태에 대해 해명하거나 유감도 표명하지 않았다.

실제 군정당국은 이 사건을 '폭동'으로 규정했으며, 대책이란 것도 다른 지방의 응원 경찰을 대거 투입해 물리력으로 제주치안을 바로잡겠다는 게 고작이었다.

민주노동제주본부 4.3통일위원회, 전교조제주지부, 공무원노조제주본부,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자주평화통일위원회는 8일 보도자료를 내호 "3.10 도민총파업 60주년을 맞이하고 있는 현재 민중들의 삶을 파탄으로 몰고 갈 한미FTA 8차 협상이 진행 중이며,양국 정부는 이번 협상을 끝으로 한미FTA 협상을 마무리 하려 하고 있다"면서 ":또 국방부와 해군은 기만적인 경제논리를 내세우며 평화의 섬 제주에 군사기지를 건설하려는 술책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에 따르 3.10 도민총파업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9일 오후2시부터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4.3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한미FTA협상과 군사기지 부당성 등에 대해 홍보전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