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전국지역본부장단.  ⓒ제주의소리
29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전국지역본부장단. ⓒ제주의소리

전국의 민주노총 각 지역본부장들이 제주를 찾아 제주 영리병원 철회와 제2공항 중단,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지역본부장단은 29일 오후 2시30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 100만 조합원들과 함께 공공의료체계를 무너뜨릴 영리병원을 막아내고, 개발 광풍에 놓이게 할 제주 제2공항을 중단시키는 투쟁에 전면적으로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제주도민들은 제주 제2공항에 대해 관광객 과잉, 절차적 문제 공항 군사기지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지만, 제주도는 공항 건설과 관광객 증대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이유로 정부는 군사 공항 설립을 위해 민의를 배반한 채 제2공항을 강행하고 있다"며 "지금 제주에 필요한 것은 제2공항이 아니라 난개발을 막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살리는 관광정책의 변화"라고 주장했다.

또 "제2공항 부지의 약 3분의 1이 그 활용 용도가 불분명한데, 2017년 정경두 당시 공군참모총장은 '제주에 남부 탐색구조부대를 창설할 계획으로 부대 위치는 제2공항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며 군사 공항 설치를 공식 밝혔다. 즉, 제주 제2공항이 군 공항으로 이용될 것은 삼척동자도 알 일"이라며 "강정해군기지와 더불어 주한미군의 동북아 패권장악을 위한 제2공항 추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 영리병원과 관련해서는 "영리병원 개설허가 취소 청문회에서는 원희룡 도지사와 국토부 공기업 JDC가 병원사업 경험도 전무 한 중국녹지그룹을 추동해 영리병원 설립에 적극적으로 나선 당사자였다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원희룡 지사는 그동안 영리병원과 관련된 자신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 개설허가 취소 청문회도 비공개로 진행했고, 영리병원과 관련된 일체의 정보를 모조리 숨기고 있었다. 또 대선후보 발판 마련을 위해 제주헬스케어타운을 완공시켜야 한다는 성과주의에 빠져서 영리병원 개설불허라는 도민 공론화 권고마저 무시하고 영리병원 허가를 강행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영리병원에 국내의료기관의 불법개입을 두둔하고 개원을 추진한 원희룡 도지사와 JDC가 영리병원의 진짜 추진세력"이라며 "원 지사는 도민 앞에 사죄하고 그 책임을 지고 즉각 퇴진하라. 제주도민에게는 아무런 도움도 없고 투기자본과 결탁해 제주를 난개발 쓰레기장으로 망가뜨려 놓은 JDC는 해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