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한마음축제 오는 25일, 한라체육관 일원서
마라톤대회·걷기대회 등…3000여명 이날 ‘한마음’

  지난해 열린 제7회 장애인한마음축제 때 치러졌던 장애인 마라톤대회

제주시가 제27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비장애인 구분없이 통합과 화합의 축제한마당으로 승화시키기 위한 제8회 한마음 축제를 마련한다.

오는 25일 한라체육관에서 개최되는 이번 한마음 축제는 지난 2000년부터 치러져온 전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로서, 모든 준비를 장애인단체에서 주관해 명실상부한 장애인 행사로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이번 제8회 한마음축제는 (사)제주도농아인협회 제주시지부(지부장 김명순)가 주관, 지난 달 전부터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전체 참여인원은 선수500여명을 비롯한 3000여명이 참가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 행사로는 ‘장애인 마라톤대회’와 ‘장애인 걷기대회’를 마련했다. 장애인 마라톤대회는 휠체어이용 장애인과 일반장애인이 함께 참가하게 되는데 한라체육관을 출발점으로 해 문예회관을 반환점으로 돌아오는 5km 코스로 치러진다.

장애인 걷기대회는 걸을 수 있는 모든 장애인이 참가, 한라체육관을 출발해 서사라 사거리를 반환점으로 돌아오는 1km 코스다.

시 관계자는 “이 행사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별없이 어우러질 수 있는 아름다운 사회적 통합분위기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장애인에게는 생활의 활력을, 비장애인에게는 장애인들의 건강한 삶이 교훈으로 귀감 삼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당일 주요행사 시간인 오전 10시~12시까지 한라체육관에서 문예회관까지 도로를 이용하게 됨으로 교통혼잡이 예상돼 시민들의 협조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부대행사로 줄다리기, 장애물 릴레이 등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