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할 때
[기고]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할 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석 제주도관광협회장
부동석 제주도관광협회장.
부동석 제주도관광협회장.

‘코로나19’로 인해 제주 관광이 위기에 처해 있다. 위기극복을 위한 새로운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시점이다.

제주 관광은 지난 한해 필사적으로 움직였다. 국내는 물론 국제 정세로 인한 변화가 극심했고, 해외 관광시장과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내국인의 소비 트렌드와 여행 패턴의 변화, 국내 타 지방자치단체와 경쟁 심화 등 다른 어느 때보다 환경 변화로 인한 어려움이 컸고, 그만큼 치열한 한해를 보냈다. 그리고 제주관광에 있어서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왔다. 중국 우한 지역에서 처음 확진 환자가 나온 ‘코로나 19’는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불안감에 불을 지폈다.

제주 관광은 과거 사스와 메르스 등 유사 사례를 극복한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 만으로는 극복하기 힘든 상황을 통감하고 있다.

과거 ‘메르스 사태’는 외국인 관광객의 빈자리를 내국인 관광객들이 채우면서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효과를 봤지만 지금은 도내 각종 대규모 축제, 행사들까지 잇따라 취소되는 등 피해 규모가 크다.

여기에 사실 확인 없이 번지는 가짜 뉴스까지 제주에 치명타를 안기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협회는 도와 협의를 통해 제주지역 관광업계와 함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관광업계 피해에 대한 특별지원대책 마련에 나섰다. 관광업계를 비롯한 도내 기업 피해 지원을 위한 관광진흥기금 조기 지원과 관광진흥기금 상황 및 세금납부 유예, 업계 휴업에 따른 지원 등 재정지원을 해줄 것을 적극 건의했다.

협회 내부적으로도 회원 업체에 철저한 방역과 예약 취소 등과 관련한 적극적인 정보 공유로 민원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무엇보다 부절적한 상행위나 가짜 뉴스는 일치단결해 퇴출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힘든 상황에 주저 앉는 대신 기회를 찾자는 생각이다.

세계인들의 이동 경로가 점점 넓고 빨라지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위험 요소는 늘 잔재해 있다는 얘기다.

이번 위기를 국가와 지역 간 이동의 안전 시스템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또 관광 산업 의존도가 높은 제주는 더이상 코로나19가 확산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여햐 한다.

방역 등에 있어 제주 관광업계의 대응 수준은 모범 답안 이상이었다고 자부한다. 업계가 느끼는 피해 정도는 말로 다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렌터카 몇 대가 움직이지 않는다’가 아니라 그로 인해 관리 직원 몇 명은 일을 잃고, 가장이 일을 하지 못하며 가계 생계도 어려워졌다. 가계부 사정이 힘겨워지면서 동네 마트 가는 일도 줄이게 된다. 결국 소비가 꽁꽁 얼어붙었다.

제주 관광을 살려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진정 국면에 이르기 전에 국내관광 촉진을 위한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 제주 도민사회의 절대적 지지가 필요하다. 제주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나 가짜 뉴스 등에 있어 동조하는 대신 정확한 정보를 줄 수 있도록 한 목소리를 내 주고 우리 모두 공동의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도민 2020-02-21 21:16:45
계속 중국인에 의존하는 관광업체 대출해서 살려갖고 저질 단체관광 유지하자는 얘긴가요
49.***.***.44

뭔데 2020-02-21 12:38:56
누구신데요? 관광협회가 이런데 기고할 시간은 있고 중국보따리상들하고 단체관광객 쳐들어올땐 뭐했나?
뭔 자격으로 기고를 해요? 부끄러운줄 모르는 협회에 그 나물에 그 밥들. 제주를 망가뜨리는 원인중의 하나가 관광정책이 저질이라는거다. 도청이나 협회가같은 수준. 관광공사도 마찬가지. 면세점으로 돈이나 벌려고 하고. JDC가 부러운건 알겠는데 제발 공사라는거 잊지말아라. 기본은 지켜라. 제주가 나아갈 관광정책 방향 좀 제대로 잡아라. 미친 개발론자들아!
223.***.***.110

제주시민 2020-02-21 10:30:11
00하고 있네
제주관광을 싸구려 저질 관광으로 만들고 중국자본 들어올 때 환영하면서 황금버스 만들며 난리 피운 장본인이 관광협회인데 어디서 도민에게 훈장질이야!
14.***.***.94

관광이 문제꽈 2020-02-21 10:13:11
전세계 전국이 난린데
223.***.***.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