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권 의원 교육행정질문서 '서부중 IB 도입' 요청에 화답

24일 제38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에서 질문을 주고받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 송창권 제주도의회 의원.
24일 제38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에서 질문을 주고받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 송창권 제주도의회 의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교육 과정의 제주시 동지역 학교에 확대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교육감은 24일 열린 제38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창권 의원(제주시 외도·이호·도두동)과 질문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IB 확대 도입과 관련한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송 의원은 "IB교육 프로그램이 표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우려와 기대가 섞여있다. 4년 예산을 잡아서 30억원 가까이 드는 사업인데, 지역사회 차원에서 지지를 얻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제했다.

송 의원은 "도내 IB DP(Diploma Programme, 고교과정)를 운영하는 국제학교의 경우 한 해 수업료만 4000만원 내외로 귀족학교나 다름 없다. 그러나, 이 IB를 공교육에다 도입하면 전체적으로 교육예산은 들어가지만 학부모는 돈을 들일 일 없는 좋은 기회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도 "부모의 사회적 위치와 관계없이 원하면 누구나 공교육으로 IB교육을 받을 수 있다"며 "대한민국 교육의 흐름을 바꿔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굉장히 까다롭기로 소문난 IB DP를 제주교육에 도입하려고 하는데 당연히 충돌도 있고 걱정도 있을 수 있다"며 "다만, 돈 10원도 안들이고 이런 교육을 받을 수 있겠다고 하면 도내 여기저기서 신청할 것 같다. 그럴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 교육감은 "1차적으로 고등학교 중심의 읍면학교가 중심이 되면서 결국은 제주시 동지역까지 확대되는 방향을 갖고 있다. 시간은 좀 걸릴거다"라고 답했다.

이에 송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제주시 외도동에 신설될 예정인 가칭 서부중학교를 언급하면서 "가령 신설되는 서부중에 IB MYP(Middle School Years Programme, 중등과정)도입을 해달라고 요청하면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물었고, 이 교육감은 "(신설되는 시기가)2~3년 후니까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화답했다.

앞서 제주도교육청은 고교체제개편과 연계한 동지역 일반고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읍면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IB교육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IB 프로그램은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고등학교의 IB DP 도입을 기점으로 표선지역 초중등학교에 확대되는 방식으로 추진중에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