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제주국제자유도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2022∼2031년)은 29일 국토연구원과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5월초 착수,  2021년 5월까지 13개월간 진행하게 된다.

이번 학술용역은 국토연구원 및 2개업체 컨소시엄과 제주지역 연구기관인 제주연구원과의 협업연구를 통해 진행되며 용역에는 약 12억8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공고했지만 2회 단독응찰로 국토연구원과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은 기존 1차 및 2차 계획에 제안되었거나 추진됐던 제주국제자유도시 핵심사업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하며, 환경과의 조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비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한 비전 및 전략을 설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 기후변화 가속화, 인구구조 변화, 저출산·고령화 사회 진전 등 대내·외적 메가트렌드를 반영한 국제자유도시의 방향성을 재정립한다는 목표다.

2002년 특별법 제정으로 ‘국제자유도시’는 제주의 비전으로 자리매김하며 인구와 관광객, 경제규모 등에서 성장을 이루었으나 이로 인한 일부 환경훼손 등 부작용 문제와 사업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이 미흡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3차 종합계획 수립시에는 도민 참여단 운영을 통해 도민이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면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외국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실현가능성과 실효성을 담보하고, 국제자유도시 추진성과를 비교·평가할 수 있는 장기적인 평가체계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현대성 기획조정실장은 “연구진과 행정의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제주실정에 맞는 실현가능한 계획이 수립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환경과 도민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는 종합계획을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