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이야기가 흐르는 조천리 용천수 이야기’ 발간
제주도, ‘이야기가 흐르는 조천리 용천수 이야기’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와 제주연구원이 조천리 어르신들의 용천수에 대한 경험과 기억을 담은 이야기가 흐르는 조천리 용천수 이야기를 엮어 책자를 발간했다.

이야기가 흐르는 조천리 용천수 이야기책자는 어르신들의 기억 속에 희미해져가는 용천수에 대한 이용과 경험을 구술 채록해 각종 개발과 무관심 속에 훼손되거나 멸실 등으로 사라져가는 용천수에 대해 관심과 보전·관리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발간된다.

책자는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용천수와 조천리의 역사, 2부 어르신들의 물에 얽힌 이야기, 3부 치수 공덕비 순이다.

특히,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희미해진 기억을 다시금 되짚어 꺼낸 이야기를 중심으로 조천리 용천수의 역사, 용천수와 함께해 온 과거 어르신들의 경험과 생활을 그대로 담아내는데 중점을 뒀다.

조천지역에는 현재 30개 이상의 용천수가 남아 있고, 이러한 용천수 현장을 둘러볼 수 있도록 마지막 장에 이야기가 흐르는 조천용천수 탐방길안내도를 첨부했다.

제주도는 이번 책자 발간을 계기로 그 시대를 살았던 세대에는 공감을 주고 새로운 세대에게는 물이용 역사에 대한 사실을 알려 용천수가 도민들에게 재조명되길 기대하고 있다.

김성제 제주도 물정책과장은 “‘이야기가 흐르는 조천리 용천수 이야기책자가 앞으로 물 관련 홍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장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며 제주 물의 보전·관리의식 및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발간되는 책자는 무료이며, 선착순으로 100부 배부한다.

문의: 제주도 물정책과 담당자(064-710-64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
지나다 2020-07-13 09:11:21
제목 보소. ㅎㅎ 이야기가 흐르는 ㅈㅊㅇ ㅇㅊㅅ 이야기...뭔가 언벨하다. 이야기가 또 이야기네.
110.***.***.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