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수칙 위반 시 즉시 폐쇄..."제주도 차원 코로나 피해 지원 준비 중"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2주 더 연장된다.

제주도는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시행 중인 강화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 더 연장해 오는 31일 24시까지 적용할 방침이라고 16일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핵심 지표인 제주지역 7일 평균 일일 확진자 수는 2.28명이다. 1단계 핵심지표(5명 이상)에도 이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신규 확진자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개인 간 접촉과 요양병원 등 전국적으로 산발적인 일상 감염이 이어지는 상황인 만큼, 안심할 수 없다는 게 제주도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기존 거리두기와 마찬가지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식당·카페 오후 9시 이후 포장·배달만 허용 등 오는 31일 24시까지 이어진다.

제주도는 12월 18일부터 시행 중인 강화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 더 연장해 오는 31일 24시까지 적용할 방침이라고 16일 밝혔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는 12월 18일부터 시행 중인 강화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 더 연장해 오는 31일 24시까지 적용할 방침이라고 16일 밝혔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전국 모든 지역에 대한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다중이용시설에 5명부터 예약 또는 동반 입장 금지)는 제주도 또한 동일하게 적용됐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식당·카페는 오후 9시 이후로 포장·배달만 허용한다. 타 지역 카페인 경우 18일부터 매장 취식이 가능한 상태이지만, 제주는 기존 2단계에서도 카페 등 매장 내 취식을 허용해오고 있다.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에서의 음식물 제공 금지 또한 현행상태로 유지된다.

제주도는 결혼식, 장례식 내 다수 인원 집합에 따른 집단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 12월 11일 경조사 5대 방역 수칙을 발표하고 비대면 참석 요청, 육지부 친척 지인 초청 자제 등의 도민 협조사항을 당부한 바 있다. 장례식장의 경우, 기존처럼 상주 가족에게만 예외적으로 음식물을 제공한다.

전체 객실 수의 2/3 이내로 예약을 제한하는 리조트, 호텔, 게스트하우스, 농어촌민박 등 숙박시설 관련 조치도 그대로 연장됐다.

단, 다중이용시설별 위험도 특성을 평가하면서 일부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 규제가 완화된다.

제주지역 골프장은 ‘캐디+3인’과 ‘노캐디 4인’ 플레이만 허용해왔는데, 앞으로 캐디를 포함한 5인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다만 라커룸·샤워실 사용은 금지한다.

목욕탕 집합 금지도 해제된다. 샤워실과 냉온탕 이용은 가능하지만, 내부의 매점·사우나·찜질방 운영과 음식 섭취는 여전히 이용할 수 없다.

특히 제주 내에서 사우나발 연쇄감염이 이어졌던 상황인 만큼, 도 방역당국은 방역수칙 위반사례 적발 시에는 예외 없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One-Strike Laws)를 적용할 방침이다.

영화관·공연장은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가능해진다. PC방의 경우 칸막이를 설치해야 한다는 조건 하에 칸막이 내 개별 음식 섭취는 가능하다.

키즈 카페의 경우, 식당과 카페 등 부대시설이 키즈카페와 별도로 구획돼 있는 경우에는 부대시설 내의 음식물 섭취를 허용한다.

이처럼 완화되는 경우를 포함해 모든 다중이용시설은 제주안심코드 등 출입자 명부 작성, 명단 관리, 이용자·종사자 등 마스크 착용, 1일 2회 이상 환기·소독 등의 핵심방역수칙은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종교시설의 경우, 정규 예배·미사·법회·시일식 등은 좌석 수의 20%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허용될 계획이다. 식사 제공이나 숙박금지 등을 비롯해 종교시설 주관 소모임 금지 등은 현행 방침대로 지속 적용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코로나19 합동브리핑을 진행하며 “여전히 감염이 이어지는 이때에 방역 수칙이 무너지면 통제 불능의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도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력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특히 “우리나라 코로나 방역은 자영업자들과 관광업계의 희생으로 이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집합제한과 금지로 큰 고통을 받고 있는 업종과 계층이 생존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에 더해 도 차원의 지원책을 추가로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도민들이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자치도 상황실 홈페이지( https://covid19.jeju.go.kr )에 관련 내용을 공지할 예정이다.

또한 추후 전국 단위 확대 실시에 따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공식 가이드라인이 제정되면 이를 검토해 추가 반영한다.

제주도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각 업종 소관 부서별로 집중 지도·점검도 병행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장소를 불문하고 5인 이상 집합 금지 의심 신고 사례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자치경찰·국가경찰·도·행정시·읍면동 합동 점검반과 현장기동감찰팀 등을 운영하고 있다.

문의 : 제주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 방역대응과 064-710-4970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