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을 농가를 위해 제주도가 농림축산식품부를 통해 육지부 인력까지 투입하기로 했다.

7일 제주도에 따르면 본격적인 마늘수확기를 앞두고 5월 초부터 6월 초까지 한 달간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은 연인원 기준 5만명에 이른다.

제주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된 월동채소 작업을 마무리하고 향후 3주에 걸쳐 마을 수확이 이뤄진다. 짧은 기간에 동시다발적으로 수확이 이뤄져 한꺼번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제주도는 인력난 해소를 위해 군인과 대학생 참여는 물론 인력중개소까지 동원하는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법무부 사회봉사명령대상자 등 자원봉사 대상자 확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농림부에서 추진하는 ‘농업분야 긴급인력 파견근로 지원’ 사업도 적극 활용해 다른 지역에서 최대 635명의 인력까지 지원받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비 1억8000만원도 확보했다.

긴급인력 파견근로 지원은 농림부와 협약을 맺은 육지부 인력중개소에 근로자를 제주로 보내면 국가에서 인건비와 별도로 4대 보험료와 파견수수료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근로자들은 항공기를 타고 제주에 내려와 머물려 일손을 돕게 된다. 1인당 1개월 기준 36만원 내외 보조를 받아 교통비 충당은 가능하다.

인건비는 오롯이 근로자의 수입이다. 현재 농가에서는 성인 남성 기준 하루 인건비가 10만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을 하면서 제주살이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농협중앙회 제주본부에서도 농업인력지원센터와 지역농협 인력중개센터를 통해 하루 400여명의 인력을 공급하기로 했다. 교통비와 중식비는 농협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외국인 근로자 수급에 대한 대비책도 나왔다. 법무부는 고용허가제(E-9)를 통해 입도한 외국인 근로자의 체류 기한을 연장하고 456명은 농가로 지원해 일손부족을 줄어줄 방침이다.

제주도는 “이달까지 도내 마을 농가에서 연인원 기준 약 4000여명의 일손 부족이 예상된다”며 “수눌음 운동과 단체별 일손돕기 참여를 독려해 지원 가능 인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