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째 방치된 옛 탐라대...도정도, 주민도 일단 ‘신중 모드’
5년째 방치된 옛 탐라대...도정도, 주민도 일단 ‘신중 모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안 제시된 옛 탐라대 활용방안, 하원동 주민들 '신중한 결정' 당부
옛 탐라대학교 부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옛 탐라대학교 부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옛 탐라대학교 부지가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채 5년째 방치되고 있지만, 제주도정과 마을 주민들은 '신중 모드'를 유지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가 잠시 진정세에 접어들었던 지난달 말께 하원동 주민들과 만나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말 발표된 제주연구원의 용역 결과를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동안 코로나19 확산세로 늦춰졌던 의견 수렴을 위해 뒤늦게나마 마련된 자리였다.

제주도는 지난 2016년 6월 재정난이 심화된 학교법인동원교육학원으로부터 서귀포시 하원동 옛 탐라대 부지 31만2217㎡와 대학 본관, 학생회관 등 건물 11개 동을 415억9500만원에 매입했다. 이후 해당 부지가 학교 용지인 것을 감안해 그동안 해외대학 유치를 위해 노력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2016년에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 유치를 추진했으나 실패했다. 2019년에는 세계 100위권 내에 있는 미국의 대학 유치를 협의했지만 이 역시 성과를 거두진 못했다. 협상 대상인 대학 측이 과도한 인센티브 조건을 내걸었다는 것이 당시 제주도의 설명이었다.

활용법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는 사이 옛 탐라대 부지는 유지관리비용 등으로 매년 수천만원의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

결국 제주연구원에 의뢰한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은 이 같은 배경에서 추진됐다. 제주연구원은 지난해 말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을 △교육연수연구복합단지 조성 △교육문화체육복합단지 조성 △교육산업단지 조성 △제주 제2수목원 조성 등 총 4개 안으로 추려 제시했다.

세부적으로 파고들면 제주인재개발원을 이전한다든가 농수산물유통센터, 대형문화공연센터, 첨단바이오랠리 등을 조성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안됐던 내용을 보다 구체화 한 결과물이다.

하원마을 주민들은 옛 탐라대 부지 문제에 있어서는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다. 이들은 지난 1995년 학교설립을 위해 마을공동목장을 주변 시세의 절반 수준인 3.3㎡당 2만원에 동원교육학원에 매각한 전력이 있다. 

각각의 의견에 온도차는 있었지만 다수의 주민들은 부지 활용법을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초 부지를 제공했을 당시의 취지가 무색해지지 않게 가급적이면 교육용 부지로 활용됐으면 좋겠다는 의사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제주도 역시 이 부지를 다른 용도로 전환하기 보다는 가급적 교육용 부지로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고민중에 있다. 이미 확보된 공공용지인만큼 추후에 대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오히려 마을 주민들은 '천천히 신중하게 접근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다. 마을도 중요하지만 전체 도민들도 생각해서 신중하게 접근했으면 한다며 '우리는 기다릴 수 있다'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부지와 시설에 투입되는 금액 자체가 크다보니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다가 예상만큼 활용이 되지 않으면 후폭풍이 클 수 밖에 없는 사업"이라며 "어떤 시설이 됐든간에 지속성을 갖고 활용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신중하게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3
해결사 2021-05-24 14:48:11
현재 도청 부지는 서제주시 시청 청사
탐라대 부지는 도청+인재개발원+제주개발공사
인재개발원 부지는 청년 신혼부부 임대주택
223.***.***.1


도민 2021-05-24 13:19:47
공구리 걷어내고 나무 심으라 저긴 답이 없다
118.***.***.94

별도봉 2021-05-24 13:11:26
제주도청과 제주도교육청, 제주도의회, 제주도인재개발원, 제주연구원 등을
탐라대학교 부지로 옮기면 대박난다.
그 대신에 근무시설 및 휴식 공간 등을 아주 좋게하고 교통 편익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 함.
211.***.***.11

ㅇㅇ 2021-05-24 12:55:35
어차피 다음 도지사선거때까지 올스톱. 띵가띵가 놀거
39.***.***.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