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제주는 서해상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비가 시작돼 내일(11일) 오후까지 이어지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제주도남부·동부·산지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 

이번 비는 산지와 남·동부에 많은 비가 내리고 상대적으로 북·서부 해안 지역은 강수량이 적어 지역 편차가 크겠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동부·남부·산지 100~200mm 이상(많은 곳 산지 300mm 이상), 제주도 북부중산간·서부·추자도 50~100mm, 제주도북부해안 50mm 내외다. 

내리는 비로 인해 계곡이나 하천 등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나는 곳이 있겠으며 가시거리가 1km 미만의 짧고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주의해야겠다. 

오늘과 내일은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로 인해 항공기와 여객선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등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기나 선박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야겠다.

추자도를 제외한 제주도 전 지역에 강풍예비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후부터 내일 오전까지 바람이 초속 10~16m, 순간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해상 역시 북부앞바다를 제외한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 풍랑예비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내일까지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 바람이 초속 10~16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내일까지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오늘과 내일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