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제주 주말 ‘비 소식’…오늘 밤부터 시작
[날씨] 제주 주말 ‘비 소식’…오늘 밤부터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제주는 중국 산둥반도 남쪽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구름 많다가 밤부터 남부와 산지에서 비가 시작되겠다. 

비는 주말이 시작되는 내일(21일) 새벽 제주 전역으로 확대되겠으며, 모레(22일) 오전까지 이어지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30~80mm(많은 곳 남부, 산지 120mm 이상)다.

강한 남서풍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남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내일 낮 동안 천둥, 번개, 돌풍을 동반한 시간당 20~30mm 내외의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이번 비는 저기압의 이동속도와 위치에 따라 강수집중 구역과 강수량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겠다.

모레까지 비가 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짧은 곳과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중산간 이상에는 낮은 구름대에 의해 갑자기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내일 새벽부터 밤사이 제주도 산지에는 바람이 초속 10~14m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는 바람이 초속 8~13m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해상은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서부해상에서 바람이 초속 9~14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0m로 높게 일겠다.

내일까지 제주도해상, 남해서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모레부터 25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고 기상조까지 더해져 바닷물의 높이가 더욱 높겠으니 만조 시 저지대 침수, 해안도로나 갯바위 낚시객 등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모레 만조 시각은 △제주 23:18 △성산포 22:19 △서귀포 22:22 △모슬포 23:05 등이다.

기상조는 태풍, 저기압, 고기압이 통과할 때 해면이 상승 또는 하강하는 현상으로 저기압이 발달할수록 해수면은 높게 상승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