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마을 주민들의 쉼터이자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보호수와 노거수의 보전을 위해 생육환경 개선작업을 추진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제주시는 조천읍 조천리 회화나무 보호수 등 병해충에 감염되거나 줄기가 부패돼 생육환경이 불량한 보호수 31그루에 대한 외과수술을 진행했다.

더불어 9개 보호수를 대상으로 보호시설을 설치, 안전대책을 마련했으며 수령이 오래돼 수세가 약하고 자연재해 등으로 정비가 시급한 한림읍 한림리 팽나무 등 노거수 46그루에 대해서도 수관밀도 조절 작업을 추진 중이다.

현재 제주시가 지정·관리하고 있는 보호수는 △팽나무 74그루 △해송 29그루 △기타수종 13그루 등 116그루다. 

노거수는 △팽나무 46그루 △멀구술나무 1그루 △상수리나무 1그루 △곰솔 2그루 △느티마누 1그루 등 51그루가 지정·관리 대상이다. 

한정우 공원녹지과장은 “지속적인 생육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보호수·노거수의 보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보호수·노거수가 오랜 시간 동안 마을 주민들을 위한 쉼터이자 상징목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호수는 ‘산림보호법’및 ‘제주특별자치도 보호수 및 노거수 보호관리조례’, ‘자생식물 및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관리요령’에 근거, 노목(老木), 거목(巨木), 희귀목(稀貴木) 등 100년 이상 수목 중 지정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