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의 수석대변인 논평 통해 윤석열 후보 환경정책 “무지의 소산” 맹비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제라진 선대위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환경분야 공약 중 화력발전소 및 음식물쓰레기 처리와 관련해 “준비가 안된 후보임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고 공세를 폈다.

제라진선대위 강성의 수석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고 지난 25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발표한 환경 분야 공약과 관련해 “후보와 캠프가 얼마나 환경정책에 대한 비전과 전문성이 부족한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두 가지 공약을 도마에 올렸다. 강 대변인은 현재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을 맡고 있다.

강 대변인은 먼저 윤석열 후보가 미세먼지 대책으로 ‘노후화된 화력발전소를 신규 시설로 바꾸거나 원전을 확대해 화력발전소를 줄이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당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먼 훗날 미래세대를 위해 추진해온 문재인정부의 탈원전정책을 되돌리고 친원정책으로 가겠다는 것”이라며 “원전으로 인한 환경파괴 리스크는 차치하더라도, 모든 지역은 에너지자립 책임에서 예외일 수 없다는 점을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의 발언처럼 원전이 정말 안전성 문제가 없고, 나아가 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라면 그 원전은 서울과 수도권에 설립돼야 한다”며 “당장 내일이라도 원전을 어디에 설립할 것인지부터 밝혀야 할 것”이라고 역공을 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와 관련해서는 “정책적 무지의 소산”이라고 비판 수위를 더 높였다.

윤 후보는 ‘쓰레기를 줄이며 폐기물을 자원으로 활용하는 순환경제다. 어느 건물에 살든 음식물쓰레기를 별도로 버려야 하는데, 앞으로는 신축 건물 싱크대에 분쇄기(디스포저)를 설치해 하수구로 바로 배출하게 하고, 건물 하부에 파쇄물 수거용기를 설치해 바이오가스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강 대변인은 “음식물쓰레기나 하수처리 문제에 대해 현재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했더라면 이렇게 ‘아무말 대잔치’ 같은 공약을 남발하지 않았을 것이다. 환경정책을 보좌하는 캠프 관계자들의 자질마저 의심스러워지는 대목”이라며 “한동안 유행했던 가정 내 싱크대에 설치하는 ‘음식물처리 파쇄기’가 하수도법상 불법행위라는 팩트조차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는 반증이기 때문”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윤 후보의 환경정책은 도대체 누구의 조언에서 나오는 정책인지 궁금할 정도로 부족하기 짝이 없다. 부디 기본은 갖춘 상황인식과 정책적 변화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윤 후보와 캠프는 이재명 후보에 대한 마타도어를 멈추고, 준비된 모습을 갖춰 건실한 정책대결의 장으로 들어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