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대체부지 이전 제안…8일 집회·시위 잠정 유보
해군 수용여부 관심…김 지사 “적극 중재, 지켜봐 달라”

방위사업청이 추진하고 있는 제주공항 해군비행대대 기지 확장 문제가 주민들이 대체부지 이전을 제안,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소음피해를 호소하면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던 주민들이 대체부지 이전 제안에 대해 제주도가 적극적인 중재 의사를 밝힘에 따라 8일 오전에 예정됐던 집회·가두시위를 유보했다.

제주시 용담2동 성화마을 주민들은 8일 오전 8시부터 해군 비행대대 확장계획을 항의하는 집회와 시위를 제주공항과 제주도청 앞에서 가질 예정이었지만 이를 잠정 유보했다.

7일 오후 9시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해군비행대대 확장 반대 및 소음대책위원회와의 면담에서 “제주도가 직접 나서서 해결해보겠다. 진행과정을 지켜봐 달라”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보다 앞서 대책위는 오후 5시 해군 및 건교부, 제주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방위사업청과 해군이 추진하는 사업부지 외 대체부지 2곳을 제안했고, 해군은 이에 대한 검토 후 다시 논의키로 의견차를 좁혔다.

이와 관련, 대책위 박성택 간사는 “성화마을 주민들은 지금까지 항공기 소음문제에 대해 참고 참아왔다”면서 “하지만 해군 비행대대 기지 확장계획이 알려지면서 참았던 분노가 폭발하게 된 것이다”고 그간의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박 간사는 이어 “하지만 어제(7일) 밤 김 지사와 면담을 통해 김 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국방부와 건교부 등 관련부처와 협의해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말해 오늘(8일) 예정된 집회·시위는 유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책위원회는 8일 오전 8시 성화마을에서 주민 160여명이 참여하는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경찰에 집회 신고를 냈었다.

한편 방위사업청과 해군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군 비행대대 제주기지 확장사업은 해상 초계기 3대를 추가로 도입하는 것이 목적이다.

해군은 내년에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10년 3만6000여㎡에 초계기 4대를 수용할 수 있는 격납고와 계류장, 숙박시설 등을 시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