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경제인들, 태풍피해 여파 지역경제 영향 우려...조속한 복구 주문한국은행제주본부, 경제동향 간담회서 '특별재난지역' 조속한 선포 촉구

   
 
 
태풍 ‘나리’가 남긴 엄청난 피해로 제주경제에 미칠 여파가 우려되는 가운데 제주지역 경제인들은 18일 오전 간담회를 열고 특별재난지역 지정과 지차제 예비비 우선 집행 등 피해복구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태풍 ‘나리’ 제주경기 여파 우려=한국은행제주본부가 이날 주최한 ‘2007년 3/4분기 제주지역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9월은 태풍피해 여파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3/4분기 이후 지역경제 동향에 각별한 주의는 물론, 특별재난지역 조기 지정과 지자체 예비비 우선 집행, 수해재민 모금운동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또 “이번 태풍 ‘나리’로 인한 피해복구에 중앙정부, 제주자치도 할 것 없이 도민 모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도 “이번 피해가 인재인지 천재인지를 면밀히 조사해 향후 항구적인 재발방지대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경제 체감경기 기대 이하=이날 경제인들은 지역경제 상황에 대해 대체로 낙제점을 매겼다. 참석자들은 “최근 경기의 점진적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체감경기 개선 정도는 기대만큼 높지 못하다”고 평가하고 “다만 관광객 수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건설업도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개선 기미를 보이는 등 전반적인 경기회복 기조는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혁신도시 착공에 따른 경제활성화는?=참석자들은 최근 제주혁신도시 착공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대감을 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난 12일 전국 최초로 착공에 들어간 서귀포 혁신도시 건설이 제주도민의 소득증대, 고용창출, 인구유입 등 제주경제활성화에 상당 부문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산남지방 균형발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해 인구유출 또는 산업 이탈 현상이 일부 완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일부 참석자들은 “혁신도시 사업에 도내 건설사의 참여정도가 낮고 인구유입 규모도 예상보다 작을 경우 실제 지역경제기여도는 기대 이하가 될 것”을 지적하고 “지역업체 참여확대 방안과 이주민 정착을 위한 인프라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올해 산 감귤 수급 안정 시급=제주지역 경제인들은 이날 올해산 감귤생산이 과잉우려가 있다며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서라도 강력한 감귤출하조절 정책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출하조절 외에도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는 등의 적극적 감귤수요창출 정책도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고용지표 약화 우려=경제인들은 최근의 고용개선 부진도 지적했다. 고용지표 약화가 곧 지역경제 회복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참석자들은 “최근 비경제활동인구가 상당 폭 늘어난 데다 관광산업, 제조업 등의 취업자 수가 감소한 반면 그 동안 구조적 감소세를 보이던 농림어업 부문이 증가로 돌아섰다”면서 이중 상당수가 잠재실업자로 전환되었을 가능성도 지적했다.

◆제주물류단지 설치필요성 강조=이날 제주지역 경제인들은 제주생산품의 판매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 등 대도시에 제주물류단지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상품판매를 위한 대도시 진출시 과다한 물류비용 부담이 경쟁력 약화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수도권 지역에 공동 물류단지 설치를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지역개발 사업에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해야=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건설경기 부양이 절실하므로 각종 지역개발사업에 지역건설업체의 참여 정도를 제고해야 한다고 경제인들은 전망했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및 국제자유도시 건설사업 등 지역개발사업에 지역 업체의 의무공동도급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대형공사는 중소업체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분할발주를 추진하여 지역 업체의 참여 비중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이밖에도 참석자들은 대선정국과 관련 각 부문별로 도민합의를 거친 지역내 주요 발전방안을 마련해 각 정당에 제시, 제주발전의 기회로 활용할 것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